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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픈소스컨설팅 Playce Dev 팀 Front-end 개발자 이정현입니다!
이번에는 React 프로젝트를 개발하며, 규모가 확장됨에 따라 많아지는 데이터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할지, 상태 관리를 위한 기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Playce Dev 팀에서 새로운 Front-End 아키텍처에 대해 준비하며 신규 프로젝트 진행 시 반영하기로 하였는데요. 이전에는 front-end 프레임워크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면 이번에는 상태 관리 기술에 대해 논의해보기로 하였습니다! 현재 저희 팀에서는 react-redux
라이브러리를 사용 중에 있는데요 이러한 기술이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고 왜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덕스의 역사를 알아보자
MVC 아키텍처의 한계
Redux
를 이해하기 전,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해 본 개발자라면 한 번쯤은 사용해보거나 혹은 들어봤을 MVC 패턴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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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C 패턴에서 Controller
는 Model
에 정의된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업데이트하는 역할을 하며, 변경된 Model의 데이터를 View
에 반영해 줍니다. 또한 사용자는 View를 통해 데이터를 입력하고 Model에 반영되며, View
와 Model
은 데이터를 양방향으로 주고받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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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 패턴에는 큰 문제가 있는데요. 프로젝트 규모가 커질수록 수많은 View와 Model들이 생겨나게 되었고 데이터가 어디로 흐르는지 파악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새 기능을 추가할 때마다 크고 작은 문제가 생겼으며, 예기치 못한 결과(Side Effect)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Flux의 탄생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페이스북 개발팀이 MVC를 버리고 다른 아키텍처를 적용하기로 하여 나오게 된 것이 Flux 패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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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x 패턴은 어떤 Action
이 발생하면 dispatcher
에 의해 store
에 변경된 사항이 저장되고 그 저장된 데이터들에 의해 view
가 변경되는 단방향 패턴입니다. 이러한 패턴의 가장 큰 장점은 양방향으로 흐르던 MVC 패턴과는 반대로 단방향으로 흐르기 때문에 흐름을 훨씬 파악하기 쉽고 예측 가능(predictable) 하다는 것입니다.
당시 Flux 패턴이 적용된 많은 구현체들이 나타났는데, 그중 널리 사용되는 Flux 구현체 중 하나가 바로 Redux
입니다. Redux는 Dan Abramov 가 작성했으며 Flux 보다 조금 더 단순화되어 사용이 간편해졌고, Flux를 개발한 Jing Chen이나 Bill Fisher의 찬사도 얻었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Flux 구현체입니다!
해당 글에서는 Flux에 대해 자세히 다루지는 않지만 Flux의 구성 요소의 역할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Flux 카툰 안내서를 읽어보세요.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Flux 카툰 안내서
Flux와 Redux는 무엇이 다를까
그렇다면 Redux와 Flux는 무엇이 다른지, Flux에서 존재했던 문제점에 대해 비교하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Hot Reloading
Hot Reloading
이란 코드가 변경되어도 기존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Flux의 첫 번째 문제점으로는 상태 업데이트에 관련된 코드를 리로딩하게 되면 애플리케이션 상태도 같이 리로딩되어 저장된 상태 정보를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store가 아래의 두 가지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인데요.
- 1. 상태(state) 변환을 위한 로직
- 2. 현재 애플리케이션의 상태(state)
Redux
가 유용한 점이 바로 두 가지 역할을 분리함으로써 상태 변환 로직을 핫 리로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Redux에서는 store
가 애플리케이션 상태를 가지며, 상태 변환 로직은 reducer
가 관리를 합니다. 즉, 리듀서를 리로딩하는 것으로 애플리케이션 상태를 잃어버리지 않고 관련 로직만을 핫 리로딩 할 수 있습니다.
2. Time Travel Debugging
시간 여행 디버깅
이란 이름에서 추측이 가능하듯이 이전의 특정 상태로 돌아갈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시간 여행 디버깅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상태가 새로 바뀔 때마다 상태 객체의 모든 버전을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Redux
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상태를 직접 수정하는 대신 그 상태를 복사하여 복사본을 수정하는 식으로 불변성을 유지합니다. 이는 물론 Flux 에서도 구현이 가능하지만 상당히 복잡한 반면, Redux
에서는 아주 간단히 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Flux와 대비되는 Redux의 주요 특징을 요약하자면 Flux는 여러개의 스토어가 사용되지만 리덕스는 하나의 스토어만 가지며, reducer
가 존재하고, 불변성을 유지해 상태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앞으로 리덕스에 대해 제대로 소개를 드리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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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덕스란?
Redux
란 가장 사용률이 높은 JavaScript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입니다.
최신 버전 (2022.05.08 기준): v8.0.1
보통 React를 사용하면서 Redux를 많이 접해봤을 텐데요. Redux는 리액트 뿐만 아니라 Augular, jQuery, vanilla JavaScript 등 다양한 framework와 작동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즉 Redux는 React만을 위한 Library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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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의 다운로드 횟수로 redux의 인기가 압도적이라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태가 대체 무엇이길래 이렇게 별도로 관리하는 것들이 생겨났을까요?
상태란?
상태(state)
란 간단하게 말하자면 데이터
입니다. 덧붙이자면 상태는 컴포넌트내부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태 관리 도구가 왜 필요할까?
프로젝트 규모가 커질수록 컴포넌트 개수도 많아질 것이고, 그에 따라 관리해야 하는 state들도 많아져 복잡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개발자들은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게 되고, 그 중의 하나가 Redux
인 것입니다.
Component 간의 정보 공유가 어떻게 이루어지길래
현재 저희 Playce Dev 팀은 React
를 이용해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React에서의 데이터가 공유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자면 부모에서 자식으로만 데이터가 흐르는 단방향 패턴이며 자식 컴포넌트들 간의 다이렉트 데이터 전달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자식이 너무 많아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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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단순히 name이라는 상태를 D 컴포넌트로 전달하고 싶은데, 데이터를 상위 컴포넌트에서 계속 내려받아야 하기 때문에 name을 사용하지 않는 B, C component에도 name을 전달하게 됩니다.
⇒ Props drilling 이슈
이러한 공유 과정은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질수록, data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없는 data의 흐름이 생기게 되며 코드가 지저분해질 뿐더러 유지보수도 어려워지게 됩니다.
상태 관리 툴은 어떤 문제를 해결해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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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하나의 Store 라는 매체를 두면 A > B > C > D 가 아니라 A > store > D 식의 효율적인 접근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store 라는 전역 상태 저장소 덕분에 불필요한 컴포넌트 간의 데이터 전달이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Redux의 기본 개념을 알아보자 : 세 가지 원칙
1. Single source of truth :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은 하나의 store만 가진다.
동일한 데이터는 store
라는 하나뿐인 데이터 공간에서 관리됩니다. 이렇게 하면 애플리케이션의 디버깅이 쉬워지고 서버와의 직렬화가 가능하며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를 쉽게 받아 들여올 수 있습니다.
2. State is read-only : 상태는 읽기 전용이다.
state를 직접 변경해서는 안되며 state의 변경은 reducer
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 reducer 이외 공간에서의 state는 읽기 전용인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데이터의 단방향 흐름의 이점으로 상태를 변화시키는 의도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으며 상태 변경에 대한 추적이 용이해집니다.
3. Changes are made with pure functions : 리듀서는 순수 함수여야 한다.
reducer
는 순수 함수여야만 합니다. reducer 함수는 기존의 state를 직접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state object를 작성해서 return 해야 합니다. 동일한 파라미터로 호출 된 reducer는 순수함수이기 때문에 언제나 같은 결과값만 반환합니다.
Redux 핵심 키워드 파악하기
Store (스토어)
Store는 상태가 관리되는 오직 하나의 공간입니다. 앱에서 필요한 상태들과 리듀서가 저장되어 있으며 컴포넌트에서 상태 정보가 필요할 때 스토어에 접근합니다.
Action (액션)
Action은 상태를 변화시키려는 의도를 표현한 객체입니다. 상태를 변경해야 될 때, 어떠한 변화를 줄지 해당하는 액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action은 action type과 전송할 데이터(payload)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const ADDTODO = 'todo/ADDTODO';
const DELETETODO = 'todo/DELETETODO';
Action Creator (액션 생성 함수)
Action이 동작에 대해 선언된 객체라면, Action Creator는 Action을 생성해 실제 객체로 만들어 주는 함수입니다.
export const addTodo = createAction(ADDTODO, (text: string) => ({
id: nextId++,
text: text,
}))<Todo>();
export const deleteTodo = createAction(DELETETODO)<number>();
Reducer (리듀서)
Action을 통해 그 결과 어플리케이션의 상태가 어떻게 바뀌는지 특정하는 즉, state에 변화를 일으키는 함수입니다.
reducer는 현재(이전)의 state
와 action
을 인자로 받아 store
에 접근해 action 에 맞춰 state를 변경
합니다. 앞서 언급한 reducer
는 순수 함수임을 지켜야 하는 원칙으로, 이전의 상태는 건드리지 않고 변화된 새로운 상태 객체를 만들어 반환합니다. reducer
는 핫 리로딩과 시간여행과 같은 멋진 기능들이 가능하게 해주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const todos = createReducer<TodosState, TodosAction>(initialState, {
[ADDTODO]: (state, action) =>
state.concat({
...action.payload,
done: false,
}),
[DELETETODO]: (state, { payload: id }) => state.filter((todo) => todo.id !== id),
});
Dispatch (디스패치)
Dispatch는 store의 내장 함수 중 하나로, action을 발생시킵니다. action을 파라미터로 전달하고 reducer를 호출합니다.
dispatch(addTodo({ id: id, text: todo, done: false }));
Subscribe (구독)
Subscribe는 store의 내장 함수 중 하나로, 특정 함수를 전달해주면 action이 dispatch 되었을 때마다 전달된 함수가 호출됩니다.
Redux F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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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ux의 키워드를 파악했으니 Redux
에서 state가 어떻게 관리되는지 흐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UI에서 컴포넌트 내에 존재하는 이벤트가 호출됩니다.
- 이벤트와 연결된
액션 생성자
가 호출됩니다. - 액션 생성자에서 생성된
액션
이 호출됩니다. 액션
이리듀서
로 전달됩니다. 이 과정을디스패치
에서 담당합니다.리듀서
에서디스패치
된 액션에 따라 상태값을 변경합니다.- 변경사항이 렌더링되어 UI에 나타납니다.
간단한 Todo 예제를 이용하여 Redux를 익혀보자
typescript react 프로젝트 생성
npx create-react-app [프로젝트명] --typescript
필요한 library 설치
yarn add redux react-redux @types/react-redux
yarn add typesafe-actions
typesafe-actions는 액션 생성 함수와 리듀서를 훨씬 쉽고 깔끔하게 작성 할 수 있게 해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Todo Redux modlue 작성하기
// src/modules/todos.ts
import { ActionType, createAction, createReducer } from 'typesafe-actions';
// 이 리덕스 모듈에서 관리 할 Todo의 타입을 선언합니다
export type Todo = {
id: number;
text: string;
done: boolean;
};
export type TodosState = Todo[];
// action 타입 선언
const ADDTODO = 'todo/ADDTODO';
const DELETETODO = 'todo/DELETETODO';
let nextId = 1;
// action creator
export const addTodo = createAction(ADDTODO, (text: string) => ({
id: nextId++,
text: text,
}))<Todo>();
export const deleteTodo = createAction(DELETETODO)<number>();
const actions = { addTodo, deleteTodo };
type TodosAction = ActionType<typeof actions>;
// 초기상태 선언
const initialState: TodosState = [];
// reducer
const todos = createReducer<TodosState, TodosAction>(initialState, {
[ADDTODO]: (state, action) =>
state.concat({
...action.payload,
done: false,
}),
[DELETETODO]: (state, { payload: id }) => state.filter((todo) => todo.id !== id),
});
export default todos;
프로젝트에 리덕스 적용하기
이제 프로젝트에 redux
를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모듈이 하나 뿐이지만 필요에 따라 여러개의 모듈이 존재할 수 있으니 그 상황을 고려하여 루트 리듀서
를 만들어주도록 하겠습니다.
// src/modules/index.ts
import { combineReducers } from 'redux';
import todos from './todo';
const rootReducer = combineReducers({
todos,
// 그외 사용할 다른 module 추가
});
export default rootReducer;
export type RootState = ReturnType<typeof rootReducer>;
store를 생성해봅시다
// src/store.ts
import { configureStore } from '@reduxjs/toolkit';
import reducer from './modules';
const store = configureStore({
reducer, // rootReducer
});
export type AppDispatch = typeof store.dispatch;
export default store;
store를 프로젝트에 적용해봅니다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ReactDOM from 'react-dom/client';
import './index.css';
import App from './App';
import { Provider } from 'react-redux';
import store from './store';
const root = ReactDOM.createRoot(document.getElementById('root') as HTMLElement);
root.render(
<Provider store={store}>
<App />
</Provider>
);
Provider 는 react-redux 라이브러리에 내장된, 앱에 store 를 손쉽게 연동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포넌트입니다.
이제 프로젝트에서 Redux를 사용하기 위한 준비가 끝났으니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봅시다!
Todo 추가하기
const dispatch = useDispatch();
const onSubmit = (e: FormEvent) => {
e.preventDefault();
dispatch(addTodo(todo));
setTodo('');
};
새로운 Todo를 입력하고 Add 버튼을 누르면 onSubmit 함수가 호출되는 구조입니다.
onSubmit이 호출되면 dispatch
를 통해 새로운 todo를 추가하겠다는 addTodo action이 동작되도록 reducer
를 호출합니다.
Todo 조회하기
const todos = useSelector((state: RootState) => state.todos);
useSelector()는 Provider
로 감싼 store
에서 todos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게 해줍니다. useSelector를 사용하면 react-redux는 자동적으로 해당 컴포넌트가 store를 subscription
하도록 도와줍니다
실행하기
yarn start
Redux의 장점
- 순수 함수를 사용해 상태를 예측 가능하게 만듭니다
- 유지보수에 용이합니다
- redux dev tool이 있어 디버깅에 유리합니다
- 비동기를 지원하는 Redux Saga, Redux Thunk 등 다양한 미들웨어가 존재합니다.
리덕스는 언제 쓰는게 좋을까?
그렇다면 리덕스는 언제 쓰는게 좋을까요?
- 전역 상태가 필요하다고 느껴질 때
- 상태들이 자주 업데이트 될 때
- 상태를 업데이트 하는 로직이 복잡할 때
- 앱 크고 많은 사람들에 의해 코드가 관리될 때
- 상태가 업데이트되는 시점을 관찰할 필요가 있을 때
마무리하며…
아직까지는 Redux의 사용에 미숙하여 데이터 흐름을 파악하기 어렵고, Redux를 도입하기 위해 초기 세팅하는 과정이 머릿속에서 잘 그려지지 않는 거 같습니다. 그만큼 learning curve가 높은 기술인 걸로 보이며, 상태 관리를 위해 Redux를 반드시 써야한다! 하기보다는 큰그림을 그리며 이 프로젝트에서 Redux를 도입할지, 비교적 가벼운 context API를 사용할지 등 어떤 상태 관리 방법이 프로젝트의 확장성과 미래를 고려하여 좋을지, 고민하는 시간을 진지하게 가져보고 신중히 도입해야 될 거 같습니다.
Playce Dev 팀에서는 redux와 함께 비동기를 지원하는 redux saga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Redux의 탄생 배경과 Redux를 파악하고 이해하기에 초점을 맞춰 공부해보았으니 다음번엔 redux saga를 공부해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