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자료는 Scaled Agile 사의 “The Facilitator’s Guide to SAFe®”를 참고하였다. 한글로 번역하고, 일부 내용은 삭제, 변경, 추가 하였다.
스프린트 리뷰는 이번 스프린트의 결과물(증가분)을 이해관계자에게 시연, 설명하여 그들의 피드백을 받기 위한 활동이다. 이 가이드는 스프린트 리뷰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1. 스프린트 리뷰의 개요
스프린트 리뷰는 제품책임자와 이해관계자들에게 증가된 작업 결과물을 보여줌으로써 목표 제품을 향한 진행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얻기 위한 활동이다. 일반적으로 2주 스프린트의 경우 2시간을 수행한다.
스프린트 리뷰에서 팀은 통합된 작업 결과를 발표하고, 리뷰 미팅은 스크럼마스터에 의해 촉진된다. 스프린트 리뷰는 다음의 4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1) 스프린트를 종료한다.
2) 팀원들이 각자의 작업결과를 확인하고, 만족감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 개발 중인 솔루션을 개선하기 위해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4) 증가된 작업 결과를 보여주어(데모, 시연) 향후 작업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2. 스프린트 리뷰의 주제
스프린트 리뷰는 명확한 프로세스와 과정을 따르며, 각 스프린트가 끝날 때 수행한다.
1) 팀 목표 검토
각 스프린트 목표의 달성 정도를 확인한다. 팀은 상위의 PI 목표를 검토할 수도 있다.
2) 데모 완료 스토리
리뷰는 완료된 각 스토리(스파이크, NFR(Non Functional Requirement, 비기능 요구사항) 및 팀에서 완료한 기타 작업)에 시연으로 진행된다. 데모는 스프린트 목표, 제품 변경, 테스트 시나리오 또는 사용자 환경을 나타내는 프로토타입에 대한 진행 상황을 공유해야 한다. 스파이크는 발견 또는 학습의 프레젠테이션으로 시연할 수 있다. 참석한 팀과 이해관계자는 질문을 하고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3) 미완성 스토리 점검
팀은 누락된 스프린트 목표와 완료되지 않은 스토리를 반영하여 향후 개선 사항을 도출한다. 이러한 논의에서 장애 또는 위험, 잘못된 가정, 우선 순위 변경, 부정확한 추정 또는 과도한 약속을 발견할 수도 있다.
4) 필요한 경우 팀 백로그(제품 백로그) 조정
피드백을 참고하여 백로그를 조정하여 다음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3. 스프린트 리뷰의 체크리스트
1) 사전 계획
- 특정 테마나 목표를 계획하고 있다면 관련 이미지 수집, 도구 설정, 지원 소품 등을 미리 준비한다.
- 변경된 스프린트 목표를 공유한다.
- 제품책임자, 스크럼마스터와 협력하여 완료한 작업을 시연할 계획을 세운다.
- 스크럼마스터/퍼실리테이터와 협력하여 데모 순서를 확인한다.
- 스프린트 리뷰에 함께 작업한 모든 이해관계자를 데모에 초대하라.
- 다른 팀과 협업했다면 누가 데모하고 어떻게 공유할 것인지 미리 합의하라.
2) 이벤트 후 조치
- 데모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팀 백로그를 업데이트 한다.
- 완료되지 않은 스토리와 원인을 기록한다. 완료되지 않은 작업을 고려하면 종종 장애 또는 위험, 잘못된 가정, 우선순위 변경, 부정확한 추정 또는 과도한 약속이 드러난다.
- 이 결과를 스프린트 회고미팅에서 검토하여 다음 스프린트를 더 잘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 완료되지 않은 작업은 향후 스프린트에서 고려할 수 있도록 백로그로 이동시킨다.
4. 스프린트 리뷰의 수행 요령
1) 온라인으로 수행하는 경우
- 모든 사람이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구를 미리 공유한다.
- 팀은 사전에 아이디어나 협의할 내용을 기록할 수 있어, 회의에서는 공유에 집중할 수 있다.
- 원격 팀이 목표를 확인하고 미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화면을 공유하고, 스프린트 목표의 달성 정도를 발표한다.
- 발표자와 순서를 미리 협의하여 정한다. 팀 커뮤니케이션 및/또는 회의 초기에 이를 공유한다.
- 데모에 대한 질문과 피드백을 기록하는 책임자를 확인한다. 팀 백로그 조정에 이 기록을 반영해야 한다. 기록되는 내용은 실시간으로 공유되도록 한다.
- 목표에 대한 토론이나 데모에 대한 피드백 과정에서 참여자 모두 비디오를 켜도록 요청한다.
- 스프린트 리뷰 및 데모는 칭찬을 주고받고 성취를 축하하는 시간이다. 팀은 화상 회의에 친숙한 소리, 큰 시각적 박수 등으로 격려하고 축하한다.
2) 대면으로 스프린트 리뷰를 수행하는 경우
- 각 데모 시간을 정하고 타이머를 설정한다. 음악, 이미지 등을 삽입하여 유쾌한 데모가 되도록 안내한다.
- 데모는 “슬라이드 프리 존”으로 선언하여 예쁜 슬라이드가 아닌 작동하는 제품을 데모하도록 안내한다.
- 팀 성과와 고 품질의 작업을 축하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칭찬을 주고받고, 팀이 축하하거나 가상 또는 실제 하이파이브 등을 통하여 작지만 재미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5. 스프린트 리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극복방법
모든 일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지는 않고, 사람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크럼마스터는 팀내 이런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 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1) 팀이 데모에서 공유할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경우
- 팀이 진행 중인 작업을 시연하도록 안내하고, 데모는 완벽한 슬라이드나 세련된 제품이 아니라 피드백을 얻기 위해 작업을 공유하는 것임을 상기시킨다.
- 팀원들과 협력하여 데모를 준비하고 연습하여 결과물을 공유하는 자리가 부담스럽지 않도록 안내한다.
- 스프린트 시작 시 수행하는 스프린트 계획수립 회의에서 팀에게 시연할 항목을 지정하도록 요청한다.
2) 팀이 자주 스프린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 이 상황은 팀이 생산적이지 않거나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대신 팀이 수행 중인 작업과 제공하는 가치에 대한 스프린트 목표를 작성하지 않는 경우일 수 있다.
- 전달된 가치의 목록을 만들고 스프린트 목표에 맞지 않은 경우, 다음 스프린트 계획에서 스프린트 목표 작성 시 참고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