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shift] Openshift Web Console 을 이용한 배포


안녕하세요. 오픈소스컨설팅 한철희 입니다.

이전 포스팅- Openshift Origin v3.11 설치, App 배포

이전 포스팅인 Openshift Origin 설치에 이어서 Openshift Web Console 을 살펴보고 Web Console 을 이용하여 APP 배포도 해보겠습니다.

Openshift Web Console 에서는 기본적으로 3가지의 Web Console 을 제공합니다.

  1. Service Catalog
  2. Application Console
  3. Cluster Console

지금부터 각각의 Web Console 을 확인해보고 사용해 보겠습니다.

Openshift Web Console


기본적으로 설치가 완료된 Openshift는 Web Console 이 expose 되어 있습니다.
생성되어 있는 route 를 확인하고 접속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모든 namespace route 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테스트 시스템에서는 http://console.apps.example.com route 가 생성이 되어 있습니다.
해당 Domain 으로 접속 해보겠습니다.

Openshfit Web Console 에 접근하였습니다.

Service Catalog


Service Catalog 는 Openshift 에서 제공되는 기본적인 APP 을 보여주며, 개발자는 Service Catalog 를 통해 손쉽게 APP 을 배포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제공되는 Service 가 많습니다.
한번 Service Catalog 를 통해 APP 를 배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pache HTTPD APP 을 선택합니다.

APP 이 배포될 Project 및 사용될 Container Image , 사용될 Source 를 입력합니다.

APP 에 설정된 결과값이 표시되며, APP 배포가 시작 되었습니다.

APP 이 배포중에 있습니다.

배포가 완료된 APP 의 상세 로그를 보면 Container Image 를 Pull 하고 Source 를 Clone 하여 해당 APP 에 맞게 자동으로 S2I(Source To Image) 를 진행합니다.

정상적으로 APP 가 배포되고, 서비스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pplication Console


Application Console 는 현재 Openshift 에서 서비스 중인 APP 에 대해 상세한 관리가 가능한 Web Console 입니다.
예제를 보면서 기능들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Openshift Cluster 에 만들어진 Project 목록이 표기되며, 이전 포스팅에서 sample APP 를 배포한 sample-project 를 선택합니다.

Detail APP & Scale Out APP

배포 되어 있는 sample APP 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생성되어 있는 Pod 의 수는 3개 이며, http://sampleapp-sample-project.apps.example.com 으로 접근 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Web Console 을 통해 Pod 의 수를 증가해보겠습니다.

Pods 옆 ^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바로 내가 원하는 만큼 쉽게 Scale Out 할 수 있습니다.

Build APP

New Version 의 Build 도 Web Console 을 통해 쉽게 Build 하고 배포 할 수 있습니다.

#1 Build 되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1 Build 로그 또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신규 Source 를 Git 에서 Clone 하여 New Version 으로 Build 하겠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Start Build 버튼을 누르면 바로 Build 가 시작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Build 가 시작되고 완료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onitoring

위와 같이 많은 작업을 Web Console로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많은 APP 들을 한번에 Monitoring 메뉴를 통해 한번에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Project 내에 모든 리소스들이 생성되고 추가되고 Build 되고 삭제되는 것 등등 많은 Event 들이 기록되며 각각의 상세 내역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Cluster Console


마지막으로 Cluster Console 이 있습니다.
Cluster Console 은 Openshift Cluster 의 인프라 영역까지 관리가 가능한 Web Console 입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Service Catalog, Application Console 은 개발자를 타겟으로한 Console 이라면, Cluster Console 은 운영자를 타겟으로 만들어진 Console 이라 보면 좋습니다.

Project && Status

Cluster Console 에 접근하면 Openshift 에 만들어진 Project 들을 확인 할 수 있으며, 해당 Project 의 자세한 현황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Check Resource

Project 내에 생성된 Pod, Network 등을 쉽게 점검하고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reate Pod

Web Console 을 통해 직접 Yaml 파일 내용을 입력하여 바로 Pod 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Workloads]` > `[Pods]` 메뉴에서 `[Create POD]`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Yaml` 파일 `Template` 내용이 나옵니다.

위와 같이 직접 수정해서 Pod 을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정한 내역이 반영되어 바로 Pod 이 생성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제가 사용해본 Openshift 는 Cli 환경에서 충분이 많은 기능을 구현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Cli 환경이 미숙한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Openshift 의 Web Console 은 정말 매력적인 기능일 것 같습니다.
쉽게 Cluster 의 상태를 확인 할 수 있고, 서비스를 배포하고 운영 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Openshfit 의 HPA 를 이용하여 Auto Scaling 을 구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hhan's profile image

chhan

2019-07-01

Read more posts by this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