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틀라시안 플래티넘 파트너, 오픈소스컨설팅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틀라시안 제품군의 Jira와 Confluence 그리고 Jira Service Desk의 Release Note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Jira 8.10.x Release Note

| OAuth 2.0 for your mail server  / 메일 서버를 위한 OAuth 2.0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가 기존에 사용하던 인증방식을 비활성화할 계획인 가운데,
계속해서 이메일을 사용하여 Jira에 의견을 추가하고 이슈를 생성할 수 있도록 OAuth 2.0 지원을 추가했습니다.
비밀번호 대신
Gmail 또는 Microsoft Exchange 온라인의 인증 방법으로 이용 가능 합니다.


| User anonymization (GDPR) improvements / 사용자 익명화 개선

Jira 8.7에서 GDPR을 준수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익명화를 도입 했었습니다.
초기 기능에는 몇가지 제한이 있었지만 계속해서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 중입니다.
이번 릴리스에서는 익명화의 범위를 다음과 같은 항목을 포함하도록 확대하였습니다.

  • 이슈 수집기의 보고자 및 생성자
  • 이슈 히스토리 탭의 이름 관련 필드 전체 (할당자, 보고자, 단일 및 다중 사용자 선택기 필드)
  • 삭제된 사용자를 익명화 하는 기능

*GDPR: 유럽연합 일반 데이터 보호 규칙


| More insight into your custom fields / 사용자 정의 필드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 확인

특정 사용자 정의 필드가 JIRA 의 인덱싱 시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해당 정보에 쉽게 접근 할 수 있어 로그를 일일히 검색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 정의 필드 인덱싱 화면에서 인덱싱이 가장 오래 걸리는 사용자 정의 필드 10개가 표시되어 속도 문제를 분석하고 조치하는데 용이합니다.
규모가 큰 환경에서는 사용자 정의 필드를 분석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해당 정보는 다음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Jira Administration > System > Clustering > Actions > Custom field indexing .


| Stale nodes automatically removed / 오래된 노드들을 자동으로 제거

클러스터 관리에 자동화를 도입했습니다. 이제 클러스터에서 오프라인 노드들을  제거하거나 하트비트 신호가 없는 노드들을 오프라인으로 이동시키는 것들을 수동으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트비트 신호가 없다고 보고된 노드는 이틀 뒤에 자동으로 오프라인으로 이동되며, 오프라인 상태로 유지된 후 이틀 뒤에 클러스터에서 자동으로 제거됩니다.

| Optimized custom fields / 최적화된 사용자 정의 필드

많은 수의 사용자 정의 필드는 Jira의 성능 및 인덱싱 시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드 인덱서 수를 줄이는 새로운 최적화 방법을 도입했습니다.
이제 지라의 이슈에서 사용자 정의 필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인덱싱의 정렬을 위한 Marker 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즉, 지라의 이슈에서 사용되지 않는 사용자 정의 필드는 인덱싱 작업에 포함되지 않도록 바뀌었습니다.




Confluence 7.6 Release Note

| Capture more end-user activity in the audit log / 감사 로그에서 엔드 유저의 더 많은 활동을 확인 가능

많은 분들이 Compliance 와 Regulation 충족을 위해 많은 경우 감사 로그를 저장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제 감사 로그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도 이벤트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또는 블로그 게시물로 이동
  • 페이지 또는 블로그 게시물을 공유.
  • 페이지 또는 블로그 게시물에 대한 액세스 요청
  • 페이지 또는 블로그 게시물에 대한 액세스 권한 부여(액세스 요청으로부터)

이러한 이벤트는 데이터 센터 라이센스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고급 적용 범위 수준입니다.


| Trusted domains for Companion app / Companion앱의 신뢰할 수 있는 도메인

이제 Companion 앱을 모든 사용자에게 출시하기 전에 신뢰할 수 있는 도메인/사이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Confluence URL을 신뢰할 수 있는 도메인으로 설정하면 추후 사용자가 파일을 처음 편집할 때 '이 도메인 신뢰'를 선택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환경 변수를 사용하거나 MSI를 설치하는 중에 신뢰할 수 있는 도메인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Jira Service Desk 4.11.xRelease Note

| Help your customers in their preferred language / 고객이 선호하는 언어로 지원

지라 서비스 데스크는 이제 다국어 고객 포털과 헬프 센터를 함께 제공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언어로 고객에게 지원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데스크에 언어를 추가하고 중요한 항목에 대한 번역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러한 번역은 포털 이름, 요청 유형 및 공지 사항에 반영되어 표시됩니다.
이제는 고객이 자신에게 익숙한 언어로 서비스 데스크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 Advanced auditing in Jira Service Desk / Jira Service Desk 고급 감사

JIRA Service Desk (SR관리) 에만 특화된 메트릭 측정 및 보고서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제 Jira 인스턴스와 관련된 일반 이벤트를 모니터링하는 것 외에도 다음과 같은 카테고리 및 이벤트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SLA(SLA 캘린더, SLA 목표, SLA 이름)
  • 보고서(생성, 삭제)
  • 에이전트(초대 또는 프로젝트에서 제거)
  • 이메일 채널(활성화, 비활성화)
  • 요청 유형(생성, 삭제)
  • 조직(생성, 삭제, 업데이트)
  • 일반 구성(공용 등록 사용 혹은 사용 안 함)

이 카테고리의 이벤트들은 Advanced coverage level에 있으며 Jira Data Center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다음 기능은 Jira 플랫폼에 라이브로 제공되며, 이는 Jira Core, Jira Software, Jira Service Desk 등 Jira 제품군 전체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Managing private filters and dashboards / 개인 필터 및 대시보드 관리

Jira 관리자에게 개인 필터 및 대시 보드를 편집하고 삭제할 수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제 모든(공유 혹은 비공개) 기존 필터 및 대시 보드를 보고 처리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효율적인 검색 기준들이 적용된 대시보드나 성능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가젯들로 구성된 대시보드를 관리자 권한으로 삭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제 대시보드나 필터로 인해 인스턴스가 느려지지 않도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 Embedded Crowd upgrade / 지라에 임배디드된 CROWD 모듈 업그레이드

임베디드 Crowd는 Jira에서 사용자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라이브러리이며 최신 버전인 4.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사용자 및 그룹과 관련된 페이지는 이 라이브러리에 의존하지만 필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상호 작용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동시에 새 버전은 여러 가지 개선 사항을 제공하며 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성능 향상(시간 동기화 향상)
  • 클러스터링 지원
  • 향상된 디렉토리 장애 조치
  • 많은 버그 및 제안 해결


| More stability in the Favorite Filters gadget / 즐겨찾기 필터 가젯의 안정성향상

즐겨찾기 필터 가젯은 가장 인기있는 가젯으로 선호하는 필터의 목록과 각각의 필터에 포함된 이슈의 수를 표시해 줍니다.
큰 규모의 필터의 경우, 모든 이슈를 세는것은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Jira 관리자에게 더 많은 권한을 주었습니다.


가젯이 이슈를 불러들일 때 걸리는 최대 시간 값을 제어할 수 있는 글로벌 설정을 추가했습니다.
모든 대시보드에서 모든 가젯들에서 이슈가 카운트 되는 데 최대 시간보다 오래 걸린다면, 카운트를 중지하고 대신 "Too many issues"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 Configure how fast stale nodes are moved offline / 오래된 노드를 오프라인으로 이동시키는 기간 설정

Jira Service Desk 4.10에서는 이틀 동안 하트비트 신호가 없는 클러스터의 오래된 노드를 자동으로 오프라인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제는 jira.not.alive.active.nodes.retention.period.in .hours 의 시스템 속성을 수정하여 더 빠르게 오래된 노드들을 오프라인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아틀라시안 제품군의 Release Note를 지속적으로 전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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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hyeonlee

20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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