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틀라시안 플래티넘 파트너, 오픈소스컨설팅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틀라시안 제품군의 Jira 8.15.x , Confluence 7.11.x  Bibucket 7.10 의 최신 Release Note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서버 라이선스 중단 안내


아틀라시안의 발표 이후, 오픈소스컨설팅이 구매 고객 대상으로 발송한 아틀라시안 신규 라이선스 제공 중단에 대한 안내를 구독자분들께도 공개합니다. 서버 라이선스의 중단에 대비하여, 3가지 선택 사항에 대한 설명과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주세요!
서버 라이센스 중단 안내



Jira Software 8.15.x 릴리즈 노트

| Advanced Roadmaps is now part of Jira Software Data Center /Jira Data Center에서 Advanced Roadmap을 지원

[ Data Center ]

Advanced Roadmap을 사용하면 여러 팀과 프로젝트에 걸친 작업을 계획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규모에 맞는 팀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Capacity에 따라 계획을 수립, 종속성을 추적하고, 경쟁 우선순위를 관리하여, 대체가능한 시나리오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작업 계획 계획 보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샌드박스 환경에서 Jira Software 데이터 실험]

Advanced Roadmaps는 Jira Software의 보드, 프로젝트 및 필터를 사용하여 사용자 정의 가능한 인터페이스에서 데이터를 시각화합니다. Jira Software에서 원본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기 전에 이 샌드박스 환경에서 계획하고 테스트해보세요.

[더 큰 big picture 설정]

업무를 전사적 목표에 연결하여 프로젝트의 중요한 경로를 설정하세요. 계획의 계층 수준(Epics, Story, Tasks 등)은 다양한 작업 규모에 따라 다릅니다. 소규모 프로세스 기반 작업을 팀 작업 산출물에 연결하고, 이를 전사적 이니셔티브에 래더링 하여 높은 시각에서 바라보세요.

[대안 시나리오 탐색]

대안 시나리오를 탐색하여 중요한 경로의 변화를 고려하세요. 변경사항이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버전의 계획을 작성하여 운영 중단을 최소화하면서 조정하세요. 최선의 경우를 목표로,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며, 그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어떤 것이든 대비하세요.

[종속성 시각화]

계획에서 문제 간의 관계를 매핑하여 만일의 상황이나 차단요인을 식별하세요. 종속성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 어떤 순서로  진행해야 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간 표시줄에서 직접 종속성을 확인하거나 종속성 리포트로 전환하여 포괄적인 보기를 확인하십시오.

[팀의 Capacity 관리]

팀의 작업량과 Capacity을 관리하여 프로젝트를 정상 궤도에 올려보세요. 타임라인에서 팀에 직접 작업을 할당하고 Scrum 팀을 위한 스프린트 계획 기능을 잠금 해제하세요.

[Advanced Roadmap 가져오기]

강력한 Roadmap 솔루션을 원하지만 아직 업그레이드할 수 없으세요? 현재 데이터 센터 버전에 따라 무료로 앱을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FAQ를 확인 .

서버 버전의 고객이고 이미 고급 로드맵이 있는 경우 라이센스를 계속 갱신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 라이센스가 없으신 경우 해당 앱을 받으려면 데이터 센터버전으로 먼저 업그레이드하세요.

| Displaying image attachments in email notifications / 이메일 알림에 이미지 첨부 파일 표시

작은 개선점이지만 중요한 개선점 입니다. 저희와 제품과 함께 계셨다면 문제의 이미지 첨부 파일이 이메일 알림에 항상 표시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아셨을 겁니다.

이제 모든 이미지에 사용자가 기본적으로 최대 7일 동안 알림의 이미지를 볼 수 있는 보안 토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노트에 이 기능과, 관련된 변경 사항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정보가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자세히 알아보기



Jira Service Management  4.15.x 릴리즈 노트

| Mindville Insight is now included in Jira Service Management Data Center /

Mindville Insight는 현재 Jira Service Management Data Center에 포함됨

마인드빌 인사이트(Mindville Insight)는 IT 및 비즈니스 자산을 생성 및 관리하고 요청, 인시던트, 변경 등의 상호 작용을 통해 자산 및 구성 관리가 가능한 강력한 앱입니다. 하드웨어든 소프트웨어든 사무용 장비든 자신이 소유한 모든 것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명확한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더 배우기

[소유한 항목을 한 눈에 보기]

특정 직원에게 휴대폰, 노트북 및 기타 장비를 할당하고 해당 직원의 위치에 연결하여 신속하게 요청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전체 인프라를 보고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서비스와 호스트,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등의 종속성을 정의하세요.

[자산과 상호 작용]

주요 인시던트가 발생하거나 서비스 요청이 들어와 변경점이 필요할 때마다, 언제든지 이슈의 자산을 연결하여 작업 중인 사람들이 즉각적인 컨텍스트를 얻어 관련 세부 정보를 모두 알 수 있도록 하세요.

[Insight Discovery on the house]

자산을 수동으로 추가하고 싶지 않은 경우 Insight Discovery를 사용하면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호스트와 장치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Mindville Insight 데이터베이스로 가져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앱은 Insight의 데이터 센터 사용자를 위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아틀라시안 마켓플레이스 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Get Insight - 자산 관리]

Insight - 자산 관리는 Jira Service Management Data Center 4.15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Jira Service Management Data Center 4.14 이하를 사용하는 고객을 위해 Insight - Asset Management 앱을 아틀라시안 마켓플레이스 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서버 고객이고 이미 Insight - Asset Management를 사용하고 있다면 라이센스를 계속 갱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라이센스가 없는 경우 해당 앱을 받으려면 데이터 센터로 업그레이드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FAQ를 참조하십시오.

| Customer portal improvements / 고객 포털 개선

[새로운 도움말 센터를 통한 스타일 향상]

Help Center 또는 포털은 고객이 문제를 해결하고, 요청을 제출하며, 어떤 도움말이 제공되는지 알아내기 위해 가장 먼저 찾는 곳입니다.

이제 고객은 카드로 깔끔하게 표시된 사용 가능한 포털에 대한 개요를 얻을 수 있으며, 빠른 요약을 통해 올바른 포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인기순서나 알파벳 순서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최근 요청 목록처럼 익숙한 기능을 계속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요구 사항에 대해 더 잘 표현해 보세요.]

새로운 텍스트 편집기로, 요청(및 논평)의 내용을 보다 명확하고 전문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밑줄, 취소선 또는 이탤릭체는 단어들을 강조해줄 것이고, 머리글과 목록은 단어들을 구성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기 때문에 기존보다 읽기가 쉬워질 것 입니다..

입력하는 내용에 대한 즉각적인 시각적 피드백으로 요청이 올바르게 나타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 끝나면 투표를 시작]

고객이 선호하는 요청에 대해 고객 포털에서 직접 투표할 수 있도록 허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에 는 Jira 인스턴스에 계정이 있는 에이전트나 사람들에 대해서만 투표가 가능하였는데, 이는 많은 고객이나 포털을 이용한 유저들을 제외했을지도 모릅니다.

이제 프로젝트 관리자는 각 프로젝트에 대한 투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필요 없는 요청에 대해서는 투표가 계속 비활성화되고, 사원들을 위한 연례 팀 이벤트나 주방에서 더 좋은 원두커피(호주산)와 같은 더 인터랙티브한 요청에 대해서는 투표가 진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설정 > 고객 권한 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Official mobile support for your service projects / 서비스 프로젝트를 위한 공식 모바일 지원

베타 프로그램에서 철저히 테스트한 뒤, 우리는 이제 모바일 앱에 Jira Service Management에 대한 공식적인 지원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버그를 많이 고치고, 훨씬 더 많은 개선을 했습니다. 이제 준비가 되었습니다.

다른 Jira 애플리케이션(iOS 및 Android에서 사용 가능)에 사용했던 것과 동일한 Jira Server 모바일 앱에서 서비스 프로젝트를 볼 수 있으며, 어디를 가든 요청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Improved data insights, now also for Jira Service Management / Jira Service Management 를 위한 향상된 data insight

[ Data Center ]

우리는 관리자 및 데이터 분석가들에게 Jira Core 및 Jira Software에서 현재 상태 데이터를 내보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Jira Service Management 관련 데이터도 포함됩니다.

API를 통해 Jira 및 Jira Service Management에서 현재 상태 데이터를 추출하여 기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플랫폼(예: Tableau 또는 Power)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BI) 수행가능한 항목:

  • 사용자 활동에 대한 보고서 및 시각화 생성

  • 조직 리더에게 소속 팀이 Jira Service Management를 사용하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하도록 제공

  • Jira Service Management의 활용 최적화에 대한 보다 나은 의사 결정

다음 몇 가지 릴리즈에서는 Jira가 현재 상태 데이터를 추출, 로드 및 변환하는 방법을 개선하여 비즈니스 통찰력을 위한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

다음 기능은 Jira 플랫폼에 라이브로 제공되며, 이는 Jira Core, Jira Software, Jira Service Management 등 Jira 제품군 전체가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Displaying image attachments in email notifications / 이메일 알림에 이미지 첨부 파일 표시

작은 개선점이지만 중요한 개선점 입니다. 저희와 제품과 함께 계셨다면 문제의 이미지 첨부 파일이 이메일 알림에 항상 표시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아셨을 겁니다.

이제 모든 이미지에 사용자가 기본적으로 최대 7일 동안 알림의 이미지를 볼 수 있는 보안 토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노트에 이 기능과, 관련된 변경 사항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정보가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자세히 알아보기



Confluence 7.11 릴리즈 노트

| Analytics for Confluence is now part of Confluence Data Center /

이제 Analytics for Confluence은 Confluence Data Center의 일부입니다.

[ Data Center ]

커뮤니케이션의 범위를 모니터링하고, 자주 보지않는 공간을 식별하고, 누가 가장 많은 콘텐츠를 만드는지 궁금할 뿐 아니라, Analytics에는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 사이트에 대한 통찰력 얻기]

사이트 분석 보고서를 통해 사이트에 있는 모든 콘텐츠에 대한 참여도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날짜 및 콘텐츠 유형별로 보고서를 필터링하고(1) 사이트 전체에서 보기, 만들기 및 업데이트 추세를 시각화하며(2) 인기 있는 공간을 식별하고(3) 가장 활동적인 뷰어 및 기여자(4)를 확인해보세요.

[단순한 페이지 뷰 그 이상]

사이트 분석 보고서를 드릴 다운하여 공간, 페이지 또는 페이지에 첨부 된 개별 파일에 대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또는 공간 (5) 또는 페이지에서 분석 보고서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 업데이트 및 댓글 작성의 추세를 추적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정 한 날짜 또는 마지막으로 본 날짜를 기준으로 정렬하여 보관 될 수있는 오래된 콘텐츠 또는 오래된 콘텐츠를 식별합니다.

데이터를 Excel(6)로 내보내서 더욱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분석해보세요.

[개인 정보 보호를 염두에 두고 제작]

일부 Confluence 사이트는 복잡하고 여러 팀, 회사로 구성되거나 고객과 공동 작업하는 장소 일 수도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개인 정보를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세분화 된 분석 데이터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공간 권한은 모든 수준에서 존중 됩니다. 사람들은보기 권한이있는 공간에 대한 데이터만 볼 수 있습니다.
  • 분석 보고서에 대한 액세스 는 특정 그룹, 개별 공간의 특정 사용자로 제한하거나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열어 둘 수 있습니다
  • 향상된 프라이버시 모드 를 사용하면 사람들의 이름과 아바타를 익명화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도 참여에 대한 정확한 그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많으세요? 문제 없어요.]

세분화 된 보관 규칙 및 속도 제한 옵션을 사용하면 분석 데이터의 양을 통제하고 사이트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고 인사이트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조직의 요구에 맞게 다음 설정을 미세 조정해보세요.:

  • 시간 및 최대 레코드 수별로 분석 데이터에 대한 보존 규칙을 설정합니다.
  • 동시에 생성할 수 있는 보고서 수를 제한하여 분석 쿼리로 인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통합 데이터 센터의 분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 Team Calendars is now part of Confluence Data Center / 팀 캘린더가 이제 Confluence 의 기본 어플리케이션이 되었습니다.

[ Data Center ]

팀 캘린더를 사용하여 자신과 팀을 위해 달력을 만들고 조직의 다른 캘린더들을 한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벤트 날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음]

팀에 영향을 미치는 이벤트(예: 릴리스 날짜, 프로젝트 마일스톤 또는 휴일)를 추적할 수 있는 캘린더를 만듭니다. 내 캘린더는 가입한 모든 캘린더를 개인화된 뷰로 제공합니다.

또는 일정관리를 통합 페이지에 포함시켜 중요한 날짜를 더 잘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사용자 정의 이벤트 유형 및 주의사항을 사용하여 각 달력을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달력은 공간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공간을 볼 수 있는 사람만 달력을 볼 수 있다. 일정관리를 더 제한하도록 선택할 수 있으며, 이벤트를 보고 편집할 수 있는 사용자를 정확하게 정의할 수 있다.

[다른 앱 및 캘린더와 통합]

자신의 캘린더 이벤트를 추가할 뿐만 아니라 다음 데이터로 캘린더를 자동으로 채울 수 있다.

  • Jira
    팀의 스프린트 날짜, 릴리스 날짜 및 발행 만기일을 모두 한눈에 확인해보세요.
  • Opsgenie and PagerDuty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일정 및 당직 순환일정을 게시해보세요.
  • Outlook, Google, iCloud 및 Teamup
    조직의 기존 일정관리를 구독하여 모든 사용자의 일정을 한 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팀 일정관리는 Android나 iPhone 캘린더와 같은 다른 캘린더 앱이나 데스크톱 캘린더 클라이언트와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앱이 CalDava를 지원한다면, 앱에서 이벤트를 만들고 편집할 수도 있다.

[큰 영향을 미치던 버그 수정]

오랫동안 Team Calendar 사용자들을 위해, 우리는 시간대 문제부터 정렬, 지라 통합 문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50개 이상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버그 수정 및 개선 사항의 전체 목록 보기

[팀 일정관리 가져오기]

Team Calendar을 원하지만 아직 업그레이드할 수 없으십니까? 현재 데이터 센터 버전에 따라 무료로 앱을 설치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FAQ 를 확인해보세요.

서버 고객이고 이미 팀 일정관리가 있는 경우, 라이센스를 계속 갱신할 수 있다.  아직 라이선스가 없는 경우 해당 앱을 받으시려면 데이터 센터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통합 데이터 센터의 팀 일정관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 Troubleshooting problems just got easier / 더 쉬워진 문제 해결

이 릴리스에서는 문제를 훨씬 쉽게 식별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목표로했습니다. 이러한 권장 사항은 지원 팀과 귀하가 직접 제공한 것입니다.

[문제 해결 시 로그 표시]

[ Server ] [ Data Center ]

문제 해결 시 문제 복제를 시도하기 전과 후에 로그 파일을 표시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로그에서 조사할 특정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입력하면 응용 프로그램 로그(1)에도 포함됩니다.

일반 구성 > 기록 프로파일링 으로 이동하여 시도해 보세요.

[보다 직관성을 높이기 위한 전용 로그 파일]

[ Server ] [ Data Center ]

현재 대부분의 로그 항목은 구문 분석이 어려울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 로그 파일(atlassian-confluence.log)에 기록되어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빠르게 회전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용 로그 파일에 일부 항목이 기록됩니다.

  • attlassian-confluence-index.log . 검색 인덱스와 관련된 항목
  • attlassian-confluence-mail.log . 발신 메일과 관련된 항목
  • attlassian-confluence-security.log . 사용자 및 사용자 디렉토리와 관련된 항목에 대한

현재 접근 방식을 선호하고 모든 항목을 한 곳에 보관하려면 이 항목을 atlassian-confluence.log 파일로 보내도록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현재 보다 쉽게 액세스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타사 도구로 Atlassian-confluence.log를 보내는 경우에 더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

Confluence 로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액세스 로깅이 기본적으로 사용됨]

[ Server ] [ Data Center ]

액세스 로그는 사이트에 대한 모든 요청을 기록하므로 감사에 유용하지만 통합, 앱 또는 기능의 문제를 해결할 때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요청 URL뿐만 아니라 액세스 로그에는 사용자 이름, HTTP 상태, 요청 처리에 걸린 시간, 전송 된 바이트와 같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이 데이터를 즐겨 사용하는 로그 분석기와 함께 사용하면 지속적으로 느린 요청과 같은 추세를 식별하고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할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액세스 로그는 30일 동안 보관되며, <install-directory>/logs 디렉토리 및 사용자의 요구 사항에 맞도록 변경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액세스 로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Bitbucket 7.10 릴리즈노트


| Update pull requests to the latest version / Pull Request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이제 코드를 검토하는 중에 Pull Request가 수정되면 Bitbucket이 이를 업데이트하여 최신 변경사항을 볼 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지원 만료 버전 안내]

다음 데이터베이스는 7.10에서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며 8.0에서는 더 이상 지원되지 않습니다.

  • Oracle 11g
  • MySQL 5.6
  • Postgresql 9.5

자세한 내용 및 현재 목록은 지원 되는 플랫폼을 참조하십시오.




앞으로도 오픈소스컨설팅 기술 블로그에서 아틀라시안 제품군의 Release Note를 지속적으로 전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Jira, Confluence 사용에 불편함을 느끼시거나, 향상된 팀 협업이 필요하십니까?

업무를 가속화하고 최상의 품질로 시장을 선점하는데 도움을 주는 Atlassian 솔루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오픈소스컨설팅 아틀라시안팀에게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atlassian@osci.kr

soohyeonlee's profile image

soohyeonlee

2021-02-07

Read more posts by this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