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자료는 Scaled Agile 사의 “The Facilitator’s Guide to SAFe®”를 참고하였다. 한글로 번역하고, 일부 내용은 삭제, 변경, 추가 하였다.

스프린트 계획수립은 다음 스프린트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수행 계획을 수립한다. 이 가이드는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1. 스프린트 계획수립 개요 

스프린트 계획수립의 목적은 애자일 팀이 다음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정의, 구성 및 확정하는 것이다. 2주 스프린트의 경우 이 이벤트를 4시간 동안 수행한다. 새로 구성된 팀의 경우에는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스크럼 마스터는 애자일 팀이 스프린트 계획수립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제품소유자는 이 이벤트를 리드한다.

2.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의 중요사항 

1) 직전 스프린트 종료 (20분) 

직전 스프린트에서 작업했던 모든 스토리가 승인 또는 완료로 옮겨졌는지 확인한다. 남아 있는 스토리는 어떤 스프린트로 이동할 지, 누가 담당할지 계획한다.

2) 팀 용량(capacity) 산정 (20분) 

팀은 스프린트 동안 공휴일, 각 팀원의 개인 휴가 등으로 인하여 업무를 할 수 없는 시간을 확인하여 작업할 수 있는 전체 시간을 정량화 할 수 있다.

3) 유저스토리 분석 및 추정 (80분~120분) 

제품책임자(PO)와의 대화에서 팀은 PI 목표 달성에 가장 필요하거나 다른 팀과 관련된 유저스토리를 선택한다. 제품 백로그에서 이번 스프린트로 이동되는 각 스토리는 상대적인 난이도, 규모, 복잡성, 불확실성, 기술적 문제 및 완료 기준을 포함하여 논의한다. 팀의 용량이 모두 소진되면 계획을 종료한다.

4) 스프린트 목표 개발 (30~40분) 

애자일 팀은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계획 작업을 요약하여 스프린트 목표로 통합한다. 경우에 따라 반대의 순서로 스프린트 목표를 먼저 정의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용량, 스토리 분석 및 추정 작업의 순서로 진행할 수 있다.

5) 스프린트 목표 확인 

스프린트 목표를 다시 확인하고 설명한다. 그리고 애자일 팀은 자신감 투표를 하여 목표달성 의지를 확인한다.

3.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의 체크리스트 

1) 장소와 시간 

  • 스프린트를 시작할 때 마다 스프린트 계획수립을 수행(규칙적인 케이던스 설정)

회의는 모든 팀원 참석할 수 있는 장소와 시간에 개최되어야 한다.

2) 준비할 사항 

  • 팀 백로그 확인

다음 스프린트에 수행할 충분한 수의 스토리를 당겨올(pull) 수 있는지 확인한다.

  • 팀 용량 확인

팀 용량이 휴일, 팀원 들의 휴가계획을 고려하였는지 확인한다.

  • PI 계획수립에서 약속한 팀 PI 목표를 확인

다음 스프린트에서 구현될 기능을 확인하여, PI목표를 충족하고 출시될 기능 구현에 필요한 스토리의 우선순위를 조정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3) 산출물 

  • 다음 스프린트에서 구현할 스토리의 작업 계획
  • 확정된 스프린트 목표
  • 다른 팀과의 종속성의 확인, 조정

4) 활동 후 조치 사항 

  • 팀원이 자신의 용량(capacity)을 변경할 경우 팀 용량을 조정한다.
  • 새로운 팀 스프린트 목표를 조직 전체에 공유한다.
  • 애자일 팀의 작업관리 도구에 작성된 스프린트 계획을 반영한다.
  • 의존관계가 있는 다른 팀과의 소통 계획을 수립한다.

 4.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 수행 요령 

1) 온라인으로 수행 

  • SAFe 지침은 이 회의를 4시간 이내로 권고한다. 온라인으로 진행할 때는 시간을 더 길게 하고, 휴식을 더 많이 제공한다.
  • 모든 팀원이 온라인으로 계획 중인 작업을 시각화 할 수 있도록 한다.
  • 스프린트 목표를 작성하는 사람은 화면을 공유하여 모든 사람이 목표가 개발되는 과정을 볼 수 있도록 한다.
  • 온라인으로 자신감 투표를 하고, 3보다 낮은 투표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지만 판단은 하지 않고 협의할 수 있는 온라인 방법을 찾는다.
  • 온라인 회의에서는 조용한 팀원이 말을 적게 하기 쉽다. 다음 스프린트를 위한 계획수립에 모든 사람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2) 대면 스프린트 계획수립 진행 

  • 팀이 스프린트 계획을 수립하는 동안 재미있는 배경 음악을 깐다.
  • 팀 용량 이내로 계획이 수립되면 같이 기뻐하고, 계획되지 않은 작업을 허용한다.
  • 이 회의는 4시간 동안 진행된다. 팀원들에게 간식을 제공하고, 휴식 시간에 스트레칭이나 1분 댄스파티 등으로 긴장을 완화한다.
  • 자신감 투표에서 주로 손가락투표(Fist of five)를 사용하지만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5.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극복 방법 

모든 일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지는 않고, 사람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크럼마스터는 팀내 이런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 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1) 팀이 자주 팀 용량을 초과하여 계획하는 경우 

팀 용량을 초과하여 계획하는 빈도 또는 팀이 용량 초과 시 완료되지 않아 이월되는 작업에 대한 데이터를 팀에 제공한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한 브레인스토밍을 수행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스프린트 계획을 조정한다.

2) 한 팀원이 자주 용량을 초과하여 계획하는 경우 

팀 전체가 늦추거나, 스토리를 몇 개의 더 작은 스토리로 분할하거나, 다른 사람의 수행할 수 있는 스토리를 찾아 팀원의 부하를 줄여 팀원이 과부하가 걸리거나 번아웃을 겪지 않도록 한다. 팀원의 T자형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페어링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무 병목 현상을 줄일 수 있다.

3) 한 팀원이 3보다 낮은 자신감 투표를 제안한 경우 

이것은 문제가 아니고, 팀이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한다. 자신감 투표는 판단하지 않아야 하고, 호기심을 가지고 팀원의 설명을 주의 깊게 듣는다. 팀 전체가 함께 작업하여 이슈를 해결하고 다시 자신감 투표를 수행한다.

김정수
Agile Coach

오픈소스컨설팅 애자일코치 SPC, SAFe Agilist, SSM, PMP, PRINCE2 Practitio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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