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기회를 만들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는 회사의 IT조직 뿐만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부서에 해당하며 여러 부서가 협업해야 원활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IT 리소스도 증가하기 때문에 ‘비용 절감’은 모든 기업들이 공통으로 가진 고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표적인 글로벌 생활문화 기업인 LG생활건강이 Atlassian Jira, Confluence와 그리고 Atlassian marketplace app – Flexible User License를 활용하여 어떻게 업무 최적화하고 동시에 IT 비용을 절감하고 있는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Challenge : 여러 부서 협업 관리 어려움과 IT 비용 증가 

대부분의 기업에서 핵심 경쟁력은 공유된 목적을 위한 여러 부서의 협업 역량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대기업의 경우 이해당사자의 수는 많아지고 복잡도도 높은 상황입니다. 제품과 서비스의 수명주기는 짧아지고 다양한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개인 맞춤형 옵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는 관련 사업장과 부서의 수도 많고 의존성이 영향을 미치며 규제 기관을 포함한 대외 협력까지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소요 기간도 수개월에 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무 프로세스는 복잡할 수 밖에 없으며 경우의 수도 크게 증가합니다.

LG생활건강은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비지니스를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된 사업장과 부서의 수가 많고, 의존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또한 점차 개인화되는 고객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제품 및 서비스의 수명 주기는 계속해서 짧아지게 되었고, 때문에 업무 프로세스는 복잡할 수 밖에 없었으며 이는 신제품 개발 주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LG생활건강이 당면한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업무의 전체 진행 상황을 파악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IT솔루션 도입은 초기 비용 및 유지보수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전체 IT 비용을 고려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Solution: 복잡한 업무 최적화 및 사용자 수 증가에 유연하게 대응

여러 부서가 협업해야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업무를 최적화하면서도 IT 관리 비용은 줄이고자 하는 고객사의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오픈소스컨설팅에서는 크게 3단계로 나누어 솔루션을 제공했습니다.

첫번째는 고객의 업무를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한 컨설팅을 제공했습니다.

두번째는 최적화한 업무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Jira, Confluence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세번째는 사용자와 관리자 각각에 맞춤 교육을 제공하고 안정화를 지원했습니다.

프로세스 흐름 관리 최적화를 위해서 Jira의 칸반 보드를 활용했으며 전사 지식관리를 위해서 Confluence 템플릿 및 매크로를 사용했습니다.

고객사에서는 초기 파일럿 기간을 적용하여 안정화 및 확산을 위한 준비를 함으로써 시스템 변화로 인한 사용자의 불편함을 줄이는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이에 따라서 효율적인 사용자 증가를 지원하고자 Flexible User License 앱을 선택하여 꼭 필요한 경우에 사용자 티어를 증설하고 그 이전까지는 최적의 사용자티어로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IT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Flexible User License 제품의 스케쥴러 기능을 통해 항상 정해진 유저 라이선스를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별도의 모니터링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관리자의 편의성도 향상 시킬 수 있었습니다.

Flexible User License? 

Flexible User License는 라이선스 그룹의 사용자 수를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는 Atlassian marketplace app입니다. 쉽고 간단한 라이선스 관리를 통해 사용자 증감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IT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Flexible User license 제품은 사용자 기반의 라이선스 자동 할당 및 삭제 기능을 제공하여, 관리자가 수동으로 사용자를 비활성화할 필요가 없으며 일정 기간 로그인 하지 않은 사용자가 다시 로그인할 때 자동으로 라이선스가 할당됩니다. IT, 제조, 금융 등 많은 기업들이 Flexible User License 앱을 통해 효율적으로 라이선스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컨설팅 마케터 김혜진 입니다. 우리의 제품, 서비스 뿐만 아니라 오픈소스컨설팅의 좋은 문화를 함께 만들고 알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