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픈소스컨설팅에서 애자일코치로 애자일, 프로젝트관리, 디자인씽킹, OKR 등의 교육, 컨설팅, 코칭을 하고 있습니다. Ph.D., SPC, SAFe Agilist, SSM, PMP, PRINCE2 Practitioner
이 자료는 Scaled Agile 사의 “The Facilitator’s Guide to SAFe®”를 참고하였다. 한글로 번역하고, 일부 내용은 삭제, 변경, 추가 하였다.
스프린트 계획수립은 다음 스프린트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수행 계획을 수립한다. 이 가이드는 스프린트 계획수립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스프린트 계획수립의 목적은 애자일 팀이 다음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정의, 구성 및 확정하는 것이다. 2주 스프린트의 경우 이 이벤트를 4시간 동안 수행한다. 새로 구성된 팀의 경우에는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스크럼 마스터는 애자일 팀이 스프린트 계획수립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제품소유자는 이 이벤트를 리드한다.
직전 스프린트에서 작업했던 모든 스토리가 승인 또는 완료로 옮겨졌는지 확인한다. 남아 있는 스토리는 어떤 스프린트로 이동할 지, 누가 담당할지 계획한다.
팀은 스프린트 동안 공휴일, 각 팀원의 개인 휴가 등으로 인하여 업무를 할 수 없는 시간을 확인하여 작업할 수 있는 전체 시간을 정량화 할 수 있다.
제품책임자(PO)와의 대화에서 팀은 PI 목표 달성에 가장 필요하거나 다른 팀과 관련된 유저스토리를 선택한다. 제품 백로그에서 이번 스프린트로 이동되는 각 스토리는 상대적인 난이도, 규모, 복잡성, 불확실성, 기술적 문제 및 완료 기준을 포함하여 논의한다. 팀의 용량이 모두 소진되면 계획을 종료한다.
애자일 팀은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계획 작업을 요약하여 스프린트 목표로 통합한다. 경우에 따라 반대의 순서로 스프린트 목표를 먼저 정의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용량, 스토리 분석 및 추정 작업의 순서로 진행할 수 있다.
스프린트 목표를 다시 확인하고 설명한다. 그리고 애자일 팀은 자신감 투표를 하여 목표달성 의지를 확인한다.
회의는 모든 팀원 참석할 수 있는 장소와 시간에 개최되어야 한다.
다음 스프린트에 수행할 충분한 수의 스토리를 당겨올(pull) 수 있는지 확인한다.
팀 용량이 휴일, 팀원 들의 휴가계획을 고려하였는지 확인한다.
다음 스프린트에서 구현될 기능을 확인하여, PI목표를 충족하고 출시될 기능 구현에 필요한 스토리의 우선순위를 조정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모든 일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지는 않고, 사람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크럼마스터는 팀내 이런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 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팀 용량을 초과하여 계획하는 빈도 또는 팀이 용량 초과 시 완료되지 않아 이월되는 작업에 대한 데이터를 팀에 제공한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한 브레인스토밍을 수행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스프린트 계획을 조정한다.
팀 전체가 늦추거나, 스토리를 몇 개의 더 작은 스토리로 분할하거나, 다른 사람의 수행할 수 있는 스토리를 찾아 팀원의 부하를 줄여 팀원이 과부하가 걸리거나 번아웃을 겪지 않도록 한다. 팀원의 T자형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페어링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무 병목 현상을 줄일 수 있다.
이것은 문제가 아니고, 팀이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한다. 자신감 투표는 판단하지 않아야 하고, 호기심을 가지고 팀원의 설명을 주의 깊게 듣는다. 팀 전체가 함께 작업하여 이슈를 해결하고 다시 자신감 투표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