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픈소스컨설팅 피플팀 리드를 맡고 있는 배나현입니다.

‘시작’과 ‘끝’이 공존하는 지점. 늘 같은 시간이지만 특히 연말 시즌이 다가오면 지나온 시간을 되돌아보며, 의미도 부여하고 차분히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도 갖게 됩니다.

여러분들은 지난 한 해를 어떻게 보내셨나요? 아름다운 이야기들로 채우셨나요?

오픈소스컨설팅 피플팀에서는 각자의 자리에서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 낸 우리 구성원들과 함께 지난 한 해가 어떤 의미였는지 되돌아보고, 함께 따뜻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송년 행사를 (야심차게) 기획하게 되었어요.

이름하여 Thanksgiving Party! 🎉

원래 Thanksgiving Day는 추수감사절을 의미하는 단어인데요, 한 해 농사에서 거둔 풍성한 곡식을 감사한 마음으로 기념하는 날이에요. 기업에서는 보통 12월 연말을 준비하면서 이러한 시기를 갖기 때문에
비슷한 맥락에서 우리의 올해 송년회도 ‘Thanksgiving Party’라고 명명해 보았어요.

그럼 지금부터 유쾌한 에너지와 행복감, 심지어 포만감까지 충만했던 오픈소스컨설팅 송년회에 현장에 함께 가보실까요?

Let’s go~! 🥳🥳🥳


[ Enjoy, Retrospect, Harmony… and Gold! ]

오픈소스컨설팅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된 이후 지난 2년 동안은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비대면 송년 행사를 진행했었는데요, 서로 만날 수 없는 현실을 인정하고 직원 분들의 자택으로 치맥을 주문하고, 화면을 통해 랜선 송년 회식을 함께 즐기기도 했었죠. 😂

그러나 이번에는 위드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서 제한적 대면 행사로 전환하여 진행하기로 했어요. (이제는 만날 수 있다!)💪

본 행사 진행은 오피스에서 온라인으로, 우리의 배를 곡식과 주류(?)로 채워줄 든든한 저녁 만찬은 호텔 뷔페에서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오프라인 형식으로 구성했죠.

그래서인지 행사 당일 오전부터 오피스에서 굉장히 반가운 얼굴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는데요,
오픈소스컨설팅 임직원들은 기술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다보니 오피스보다는 외부 고객사에서 근무하는 경우도 많고, 하이브리드 워크가 활성화됨에 따라 전 임직원이 오피스에서 직접 대면하는 시간이 줄었기 때문에 이 날의 만남이 더욱 반갑게 느껴졌어요.

(출처 : MBC 무한도전)

정말 모처럼의 오프라인 송년 행사였기 때문에 이번 송년회는 [ 함께 즐기고(Enjoy), 회고하고(Retrospect), 어울리고(Harmony) ]라는 컨셉에 충실할 수 있는 컨텐츠로 준비해 보았는데요,

우선 행사에서 빠질 수 없는 Dress Code!

오픈소스컨설팅은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한 해였기 때문에 이를 기념하며 무려 순금 골드바를 전 임직원에게 나눠주기도 했었죠. 그래서 내년 ’23년에도 우리가 걸어갈 황금 꽃길을 기원하며 Dress Code도 🌟골드 컬러🌟로 정해보았습니다.

사실 골드가 진짜 멋쟁이들만 소화할 수 있는 색상인거 아시죠?

이 날 온라인 배경 이미지부터 귀걸이, 머리띠, 넥타이, 양말까지 다양한 골드 버전으로 한껏 꾸미고 온 우리 직원들을 보며 우리 회사에 이렇게나 패피(‘패션 피플’의 줄임말)가 많았었나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


[ Part 1. Notice 📢 ]

송년회는 크게 3개의 파트로 나누어 진행되었는데요, 전체 구성원이 다같이 모인 의미있는 자리이니 만큼 행사 첫번째 파트에서는 피플팀에서 중요한 공지사항을 전달하는 시간을 마련했어요.

첫번째 소식으로는 우리 임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복지 정책 중 하나인 ‘격주 휴무 제도(aka 놀금)’의 개선 발표로 구성원들의 행복감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그리고 이어서 최근 도입한 Hybrid Work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모두가 지켜야 할 Ground Rule에 대해 다시 한번 강조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피플팀에서는 구성원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어떻게 하면 더 나은 형태로 우리의 근무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을지, 아울러 어떻게 하면 자율과 책임이 균형있게 공존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오픈소스컨설팅의 다양한 복리후생 제도는 복지의 끝판왕이라고 불리며 여러 매체를 통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대외적으로도 이미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구성원의 행복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경영 철학이 잘 녹아있는데요, 이 주제에 대해서는 나중에 별도로 소개 드려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 Part 2. Thanksgiving Party 🥳🎉 ]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Thanksgiving Party가 시작됩니다! 🥳

특별한 날이니 만큼 여러 구성원들이 최대한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진행 MC도 더 특별한 분들로 모시게 되었어요.

바로 오픈소스컨설팅에서 유재석과 장도연 뺨치는 입담을 자랑하는 Sales 2팀의 이근혁 매니저님과 Marketing팀의 박현수 매니저님이시죠! 👏👏😆

시작과 동시에 텐션업! 👆👆👆


< Moment of the Year 📸 >

파티 첫번째 코너로는 우리의 치열했던 2022년을 돌아볼 수 있는 ‘Moment of the Year – 올해의 10대 늬우스’ 코너를 뉴스데스크 형식으로 두 동료 분들이 아주 맛깔나게 전달해 주셨어요.

전년대비 매출액이 50% 이상 성장한 쾌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끈 모두의 노력, 애자일 교육 수강생 1천명 돌파, 아틀라시안 올해의 파트너상 수상, Playce RoRo/쿠버네티스 서비스 공식 인증 획득, 온라인 화이트보드 플랫폼 Miro 국내 독점 공급, 좋은 일터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복지제도 신설과 개선, 그리고 우리 구성원 여러분들의 결혼 소식과 마라톤 완주 소식까지…! 이렇게 돌아보니 정말 알차기도 하고 분주하기도 했던 한 해였던거 같아요.

그리고 뉴스를 눈여겨 보고 계신 분들을 위해 기습적으로 막간 스피드 퀴즈를 진행하면서 깜짝 경품을 드리기도 했어요. 오픈소스컨설팅 순발력의 왕, 모두 축하 드려요! 🎉


< Person of the Year 🎖️ >

이어지는 두번째 순서도 의미있는 코너를 준비해 보았는데요,
바로 ‘Person of the Year – 올해의 오픈소스컨설팅인’을 발표하는 시간이었어요.

매년 타임지에서 분야별 올해의 핵심 인물을 선정하여 ‘Person of the Year’ 명단을 발표하고 있죠?

피플팀에서도 송년 행사를 준비하면서 미리 구성원 분들에게 지난 한 해 Our Slogan과 Core Value를 가장 잘 지킨 올해의 오픈소스컨설팅인을 뽑아달라고 미리 투표 요청을 드렸었어요.

여기서 잠깐!🤚

클라우드 및 애자일, 협업 전문기업인 오픈소스컨설팅은 ‘기술을 나누고 함께 성장한다’는 멋진 Slogan을 갖고 있는데요, 이와 함께 고객 가치, 공유, 방향, 효율, 약속 등 10가지의 Core Value를 우리가 지켜야 할 중요한 가치로 삼고 구성원 모두가 이를 지켜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난 한 해 우리 구성원 모두 주인공이었지만, 그럼에도 동료들이 직접,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가장 잘 실천한 ‘올해의 오픈소스컨설팅인’으로 추천하는 것은 그만큼 의미가 크겠죠?

그럼 지금 그 영광의 얼굴들을 소개합니다!

모두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모두에게 큰 박수를 드립니다! (짝짝짝!👏👏👏)

그리고 이어서 대표님께서 정말 서프라이즈한 승진자 발표를 하시면서 또 다른 축하 인사를 전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는데요,

축하의 시간이 모두 끝난 후에는 모든 구성원에게 한 해 수고하셨다는 격려의 말씀과 함께 우리가 꿈꾸는 비전이 무엇이고, 그것을 생생하게 꿈꾸었을 때 우리에게 어떤 열매가 되어 돌아오는지 잠시 눈을 감고 상상해 보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져보기도 했어요.


< Team Talking Time 👩🏻‍🤝‍👨🏻 >

그리고 이어서 나랑 가장 가까이 협업하며 희로애락을 함께한 우리 팀원들과 서로 격려의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기도 했어요.

우리가 독점 공급하고 있는 Miro 보드를 활용해서 팀별로 기념사진도 남기고, 올해의 Keyword도 선정해 보고, 각 팀별로 내년도 Slogan을 만들어 보는 시간이죠.

사실 동료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지만 평소 같이 찍은 사진을 남기기가 좀처럼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오늘 같은 특별한 순간을 사진으로 남겨보기로 했답니다.


[ Part 3. Dinner & Gift 🎁 ]

드디어 송년회의 하이라이트, 기다리고 기다리던 디너 시간이 찾아왔어요!

장소는 삼성역에 위치한 ‘오크우드 호텔 – 오크바인 뷔페’였는데요,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와인! 다양한 종류의 와인은 물론 맥주도 무제한으로 맛볼 수 있는 장소였기 때문에 분위기는 물론, 배까지 두둑히 채울 수 있는 최적의 장소였죠.

디너가 시작되고 나서 모두 한 해 수고 많으셨다는 격려의 인사와 함께 테이블마다 와인을 곁들이며 함께 즐거운 담소를 나누었는데요, 이근혁 매니저님의 맛깔나는 진행으로 오랜만에 단체 게임도 하면서 분위기가 한층 더 무르익어갔어요. 😀

그리고 행사에서 빠질 수 없는 시간! 바로 경품 추첨 이벤트 시간이죠.

닌텐도(게임기+게임팩 세트), 에어팟, 블루투스 스피커, 재택 근무 시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니터 등 구성원 여러분들이 즐거워하실 수 있는 아이템으로 심사숙고하여 선정, 경품으로 Flex하면서 훈훈하게 송년회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경품에 당첨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서도 빈손으로 돌아가시지 않도록 소믈리에 추천 스파클링 와인을 준비해서 연말에 가족들과 함께 하실 수 있도록 선물로 드렸답니다. 😊 (무려 이탈리아 최고 권위 와인 평론지 감베로 로쏘에서 최고 점수인 3글래스를 12년 연속 수상한..)


지금까지 오픈소스컨설팅 송년회에 함께 하신 기분이 어떠셨나요?

비록 송년회 일부 모습을 보여드렸지만, 오픈소스컨설팅 피플팀은 여러가지 이벤트와 복지, HR 제도 등 여러 채널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기 위하여 고민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럼 앞으로도 다양한 HR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dieu2022 #Hello2023 #HappyNewYear

배나현
People Manager

오픈소스컨설팅 피플팀 리드 배나현입니다. 구성원의 즐거움과 성장을 위한 일들을 탐구합니다. 음악을 매우 사랑하는 건 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