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협업 화이트보드 플랫폼은? Miro vs Mural
현재 팀에서 사용하는 협업 도구가 얼마나 되나요?
오늘 날의 협업 도구는 코로나 이전과는 확연히 다르게 갯수도 많아지고 종류도 참 다양해 졌는데요, 저희 오픈소스컨설팅 마케팅팀이 사용하는 협업 도구도 Atlassian Jira/Confluence, Google meet, Zoom, Slack, Miro, Figma 등 무려 일곱 개가 넘습니다.
특히 작년부터 폭발적으로 성장한 협업 도구가 바로 “협업 화이트보드 소프트웨어”인데요, 디지털 화이트보드, 비쥬얼 협업 플랫폼이라고도 불리며 웹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시각적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입니다.
이러한 비쥬얼 협업 도구가 각광받는 이유는 바로 원격/재택 근무 환경 때문인데요, 현재 많은 기업에서 하이브리드 형태의 근무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상당수의 직원이 사무실이 아닌 장소에서 근무를 하고 있어, 이에 따라 단순한 의사소통 기능을 넘어서는 협업 도구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협업 화이트보드 소프트웨어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품인 Miro(미로)와 Mural(뮤럴)에 대해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협업 화이트보드 소프트웨어란?
협업 화이트보드 소프트웨어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협업 화이트보드 도구는 실제 화이트보드와 유사한 측면을 갖고 있습니다.
시각적 협업 플랫폼은 클라우드 기반의 유연한 환경으로 팀이 실시간으로 의사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무한하고 확장 가능한 캔버스를 제공하며 동시 편집, 화이트보드, 다이어그램 작성, 화면 공유, 스티커 메모, 주석, 레이블이 지정된 커서, 텍스트 채팅 및 비디오 및 오디오 회의와 같은 협업 기능을 제공합니다.
시각적 협업 플랫폼은 디바이스에 구애받지 않으며 여러 팀에서 다양한 프로젝트 또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브레인스토밍, 프로젝트 계획,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이핑 및 워크샵 등의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지만 이에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유즈케이스를 지원합니다.
시각적 협업 플랫폼에 속하는 제품은 다음 기능을 제공합니다.
- 더 작은 작업 공간 및/또는 별도의 작업 공간으로 분해할 수 있는 무한 캔버스 제공
- 사용자가 캔버스에 동시에 액세스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허용
- 캔버스에 원본 파일 및 링크 첨부
- 화상 회의, 음성 채팅 및/또는 텍스트 채팅을 통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지원
- 응용프로그램 내에서 범용 검색 제공
- 사용자가 클라우드에 캔버스 저장 허용
협업 화이트보드 플랫폼, 최강자는?
협업 화이트보드 플랫폼 시장에서 Key player로 꼽히는 솔루션이 두 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Miro(미로)와 Mural(뮤럴)입니다.
시장조사업체 G2에서는 사용자 커뮤니티에서 수집한 리뷰와 온라인/소셜 네트워크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 및 솔루션을 평가함으로써 신속하게 최고의 제품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협업 화이트보드 분야에서 G2 Grid에 탑 랭크가 된 Miro(미로)와 Mural(뮤럴)의 차이점을 사용성, 확장성, 통합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G2 https://www.g2.com/categories/collaborative-whiteboard#grid)
Usability 사용성
유저를 대상으로 한 셋팅의 쉬운 정도, 요구사항 충족, 비지니스 실행의 쉬운 정도와 같은 사용성 비교에서 Miro가 Mural 보다 더 높은 고객 만족도 결과를 얻었습니다.
더 많은 활성 사용자와 커뮤니티 멤버가 있는 Miro 솔루션에서 더욱 다양한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고 사용자 사이에서의 빠른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Scalability 확장성
화이트보드 플랫폼은 규격화 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큰 특징중의 하나 있데요, 따라서 어느 정도의 확장성을 갖고 있는지도 중요한 지표 중의 하나입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면 Miro는 사이즈의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확장 가능한 캔버스를 제공하는 반면 Mural은 제한된 사이즈를 제공하고 있고, 권한이 있는 자만 캔버스 사이즈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Miro | Mural |
– 사이즈의 무제한 | – 제한된 사이즈 (60,000 by 60,000 pixels) |
– 어떤 사용자도 접속 & 이용 가능 | – 권한이 있는 사용자만 사이즈 조정 가능 |
– 200명이 넘는 편집자가 모든 모드에서 동시에 편집 가능 | – 동시에 100+사용자, 500~1000+ 사용자 접속 시 기능 제한 |
Integration 통합
화이트보드 플랫폼을 신규로 도입하는 경우,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협업툴과 얼마나 통합이 잘 되는지도 꼭 확인해봐야 할 사항인데요,
Mural이 26개의 통합 기능을 제공하는 반면 Miro는 100개 이상의 통합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실시간 임베드 Miro board를 통해 외부 도구에 삽입하여 사용이 가능하고, 다른 툴을 사용하면서 실시간으로 편집과 보기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Miro 보드에서 Jira 이슈를 바로 확인/편집할 수 있고 여기에서 수정된 내용이 Jira에도 바로 반영이 됩니다.
“Miro와 MURAL 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각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통합 기능의 수이다. 두 플랫폼 모두 워크플로우에서 통합기능이 가능한 어플을
– Grace Robison, redpepper
가지고 있다, 하지만 Miro가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수가
조금 더 많다.”
지금까지 화이트보드 플랫폼이 무엇인지, 그리고 솔루션을 선택할 때 어느 부분을 고려해야 할지 알아보았는데요, 아래 링크에서 Miro와 Mural에 대한 보다 상세한 비교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g2.com/categories/collaborative-whiteboard
www.mir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