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가 지난해 말 브로드컴에 인수된 후 일방적인 가격 변동이 있었습니다. 이는 기존 라이선스 사용 불가와 가격 인상 및 신규 라이선스 체계수립으로 인한 고객 부담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VMware는 기업 IT 인프라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이들의 제품 전략 변화는 고객들에게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고, ‘탈(脫) VMware’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VMware 라이선스 변화로 인해 향후 개발 로드맵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기 때문인데요!

앞으로 가격정책이 또 어떻게 변화할지, 제품군 바뀌게 될지 예측하기 더 어려워진 상황입니다. 때문에 VMware를 대체할 솔루션에 많은 관심이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오늘 블로그 포스팅에선 변화하는 VMware 시장에 맞춰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 오픈소스컨설팅이 제안하는 솔루션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VMware가 주도하는 주요 정책 변화는?

VMware는 패키지 측면과 가격 부문에서 주요 변화를 보였습니다. 160개 이상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통합되어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VCF), VM웨어 브이스피어 파운데이션(VVF) 두개의 큰 패키지 상품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가격 부문에서는 책정 기준이 변경되었는데요, 기존 VM CPU 개수를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하던 방식에서 코어 개수 기준으로 책정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 VCF: 코어당 350달러 (약 48만 5,800원)
  • VVF: 코어당 135달러 (약 18만 7,380원)

이에 가트너는 지난 4월 가트너(Gartner)에서는 ‘브로드컴의 VM웨어 인수에 따른 CIO 가이드(The CIO’s Guide to Broadcom’s Acquisition of VMware)’을 발표했습니다. 가트너가 보고서를 따로 제작할 정도로, VM웨어 인수는 전 세계 시장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가트너가 제작한 보고서에 따르면 많은 고객들이 이탈할 것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효과적으로 VMware 대체 솔루션을 찾을 때 어떤 것을 고려해야 할까요?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다양한 구축 방안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고객이 업무의 형태와 현황에 따라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환경을 지원하는 솔루션에 대해 더 많은 선택권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VMware 대체 솔루션을 찾을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할까요?

첫번째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입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키텍처는 고객이 더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솔루션으로의 전환을 하면, 운영 편의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고, 컨테이너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운영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VMware가 구독형 라이선스로 전환하고 제품군을 축소하면서 고객들은 새로운 기술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프라를 지향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오픈소스의 도입입니다. 이번 변화를 통해서 IT담당자들은 특정 벤더의 정책 변화가 얼마나 자사의 IT정책 운영과 전략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지 체감하셨을 것입니다. 이는 벤더 종속성을 탈피하고자 하는 흐름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글로벌 커뮤니티에서 검증된 오픈소스 솔루션을 선택한다면 특정 벤더의 정책이나 가격 변화에 휘둘리지 않고, 더 많은 자율성과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전환은 단순히 기술적인 선택을 넘어서,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성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여기에 오픈소스 기반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믿을 수 있는 기술지원을 제공하는 업체를 찾는 것은 필수이겠죠?

모든 것을 고려하여 고안해 낸 오픈소스컨설팅의 All in ONE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 

왜? 오픈소스컨설팅의 대체 솔루션 Playce Cloud

오픈소스컨설팅은 오픈소스를 패키징한 솔루션으로 벤더 종속성을 탈피한 컨설팅/ 구축/ 운영/ 장애 관리와 기술 전수를 지원하는 All in ONE 입니다. 말그대로 고객들이 원하는대로 인프라를 변경할 수 있도록 플렉서블하게 패키징이 되어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오픈소스컨설팅이 패키징한 Playce Cloud는 가장 최신의 오픈소스 버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오픈소스컨설팅이 제안하는 올인원 솔루션과 함께라면 더 효과적인 VM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오픈소스 기반의 IaaS/PaaS 클라우드 플랫폼인 Playce Cloud는 커뮤니티의 검증된 글로벌 표준 아키텍처를 반영한 플랫폼으로, 오픈소스 컴포넌트를 조합한 맞춤형 클라우드 환경 구축이 가능하며 오픈소스 재단과의 협업을 통한 체계적인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정 벤더에 종속되지 않아 구축 및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안정성을 확보한 것이 장점으로 기상청, 국세청, 한국도로공사, 인도네시아 국세청, LG그룹, KB국민은행, 티시스의 기업에서 활용 중입니다.

OpenStack + Harvester

OpenStack : 오픈소스 기반으로 높은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하며 커뮤니티와 다양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와의 통합을 제공합니다. 
Harvester : 기존 인프라와 클라우드를 잇는 최적의 솔루션입니다. 기존의 가상화된 인프라를 통합하여 VM환경을 제공하고, 코어에서 엣지까지 컨테이너 채택을 가속화 시켜줍니다.

Why OpenStack?

  1. 오픈소스 기반으로 높은 유연성과 확장성, 커뮤니티와 다양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와의 통합, 오픈소스 기반의 SDDC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2. 높은 유연성과 다양한 배포 옵션 제공하고 높은 확장성과 대규모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합니다.
  3. OIF의 재단과의 협업을 전제로, 오픈소스기반으로 무료사용이 가능합니다.
  4. 대규모 인프라 환경을 제공합니다.
  5. 다양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와의 통합 제공 및 다양한 서드파티 솔루션을 지원합니다.
  6. 벤더 솔루션에 비해 환경의 제약이 거의 없습니다.

Why Harvester?

  1.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의 최신 HCI 아키텍쳐로, VM과 컨테이너의 통합 환경을 손쉽게 구축, 운영하도록 제공합니다.
  1. 오픈소스기반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HCI솔루션 입니다.
  2. 간단한 구성 및 배포와 관리 환경을 제공합니다.
  3. Rancher통합으로 VM과 컨테이너의 통합 관리 환경을 제공합니다.
  4. 쿠버네티스 기반으로 클러스터 확장 및 관리가 용이합니다.
  5. 오픈소스 기반으로 커뮤니티와 서브스크립션에 대한 선택으로 비용 효율성 확보가 가능합니다.
  6. NeuVector와의 연계로 손쉬운 클라우드 네이티브 보안을 구축합니다.

오늘은 오픈소스컨설팅에서 제공하는 All in One 대체 솔루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VMware 가격 변동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으셨던 분들에게 오픈소스컨설팅이 제안하는 대체솔루션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VMware 대안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 솔루션을 검토중이라면 아래 영상을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김규희
Marketer

안녕하세요, 세계로 뻗어나가는 오픈소스컨설팅을 위해 노력하는 마케팅팀 김규희입니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