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자료는 Scaled Agile 사의 “The Facilitator’s Guide to SAFe®”를 참고하였다. 한글로 번역하고, 일부 내용은 삭제, 변경, 추가 하였다.

데일리 스탠드업(DSU) 미팅은 애자일 팀 구성원들간의 정보공유, 협업을 위한 기본적인 이벤트이다. 이 가이드는 데일리 스탠드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1. 데일리 스탠드업 활동의 개요 

DSU(Daily Stand-up)에서 애자일 팀은 작업활동을 조정하고 이슈와 의존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일부 이슈나 문제의 협의, 해결은 DSU 후에 진행한다. 고성과 팀은 DSU를 통하여 스프린트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서로를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다. 보통 스크럼 마스터가 DSU 회의를 주관한다.

참고: DSU는 스크럼 이벤트이지만 칸반(Kanban)팀도 칸반보드 앞에서 DSU를 수행하여 작업을 조정하고 병목현상이나 WIP(Work In Progress) 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2. 데일리 스탠드업 활동의 주제 

DSU는 보통 15분 이내의 타임박스에서 진행되고,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수행하는 것이 좋다. DSU를 위해 팀 구성원은 다음과 같이 수행해야 한다.

1) 시작 전 일찍 도착 

회의 주최자는 시작 전에 준비를 완료해야 한다. 회의가 정시에 시작할 수 있도록 팀원들은 시작시간보다 일찍 장소에 도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2) 정시에 시작 

예정된 시작 시간에 팀원들에게 일어서도록 하고, 회의를 시작한다.

3) 모든 팀원이 각자의 작업 내용을 순서대로 발표 

각 팀원 별 1분 이내로 발표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아래와 같은 질문에 답을 하는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

  • 팀의 스프린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제 무엇을 했는가?
  • 팀의 스프린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오늘 무엇을 할 계획인가?
  • 작업이나 팀이 스프린트 목표를 완료하는데 방해가 되는 장애물이 있는가?

스크럼 마스터와 다른 팀원은 간단한 질문을 할 수 있다. 깊은 논의가 필요하거나 긴 시간이 필요한 협의 사항은 meet-after 미팅이나 별도 회의에서 진행한다.

4) Meet-after 미팅 

추가로 협의가 필요한 주제를 확인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모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회의와 관련된 팀원들만 참여하도록 안내한다.

5) 회의 마무리 

정시에 회의를 종료한다. Meet-after 미팅 자리로 이동한다. 협의할 주제가 여럿인 경우에는 참가자가 가장 많은 항목부터 시작하여 적은 항목으로 순으로 처리하여 팀원이 업무에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3. 데일리 스탠드업 활동의 준비항목 

1) 장소와 시간 

  • 팀이 동의하는 일일 스탠드업 이벤트 시간을 설정
  •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촉진하는 물리적 또는 가상 공간 마련
  • meet-after 미팅이 필요한 경우 필요한 장소와 시간을 마련

2) 준비할 사항 

  • 이전에 제기된 위험 및 장애에 대한 업데이트
  • 스프린트 목표 현황
  • 업데이트되고 가시적인 작업 관리 도구 또는 팀 보드
  • 관련 팀의 최신 상황 정보 업데이트

3) 산출물 

  • 이전에 완료한 작업과 다음 날에 대한 조정
  • 팀을 가로막는 표면적 위험/장애물
  • 회의 후 주제의 해결 또는 합의된 후속 조치

4) 활동 후 조치할 사항 

  • 스크럼 마스터(SM)는 위험과 장애에 대한 후속 조치를 수행한다.
  • 제품 소유자(PO)는 필요한 경우 스프린트 목표를 업데이트한다.
  • 관련 팀이나 PI 목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공유한다.
  • 작업 관리 도구나 팀 보드를 업데이트 한다.

4. 데일리 스탠드업 활동 수행 요령 

1) 온라인으로 수행하는 경우 

  • 팀에서 정한 작업관리 도구를 사용한다.
  • 팀원 간 잡담할 수 있는 시간을 위한 10분 정도 먼저 모여 시작할 수 있다. 팀원들 간에 사무실에서 서로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잡담할 시간을 원할 수 있다.
  • 참가자가 발표할 때 관련 내용을 스프린트 목표와 함께 화면을 공유하면 회의에 더 집중할 수 있다.
  • 원격으로 수행하면 팀원들이 더 많이 앉아 있게 되므로, 팀원들의 집중력이 낮아질 수 있다. 팀원들이 집중하도록 주의한다.
  • 팀원에게 팀이 기다리지 않도록 참석할 수 없는 경우에는 사전에 공유해 줄 것으로 요청한다.
  • 누군가가 참석할 수 없는 경우 서면 업데이트를 공유할 수 있도록 팀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있는지 확인한다.
  • 팀의 스프린트 목표 또는 계획된 작업에 관련된 중요 사항이 도출되는 경우, 팀 내 공유하고 공식화한다.

2) 대면하여 수행하는 경우 

  • 모든 사람에게 일어서도록 요청하라. 이렇게 하면 회의를 간결하게 진행할 수 있다.
  • 한 사람이 시작하게 한 다음 DSU 발표를 완료하면 다음 사람을 지명하도록 한다.
  • Meet-after미팅이 없고 빨리 끝나는 날에는 떠나기 전에 팀 파이팅을 외치도록 한다.
  • 각 팀원에게 DSU의 표준 발표와 함께 향후 스프린트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도록 요청한다.
  • 팀에 휴식을 준다. 가끔 한 날을 DSU가 없는 날로 지정하거나 이 15분을 팀 커피 토크로 사용하여 팀에서 사교 시간을 가진다.

 5.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극복 방법 

모든 일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지는 않고, 사람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크럼마스터는 팀내 이런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 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1) 팀원 간의 갈등 

DSU 중에 팀원 간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것은 공유 작업, 오해, 마감 시간 또는 의사 소통과 관련되어 발생할 수 있다.

  • 팀 갈등은 정상이며 팀이 이를 관리하도록 돕는 것은 스크럼 마스터 역할이다.  DSU가 팀 내 갈등으로 인해 표류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DSU를 중지하고 해결한다. 갈등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없는 경우, 그 갈등 해결 기간을 정한다.
  • 문제를 해결하거나 솔루션을 찾는 것은 스크럼 마스터의 일이 아니지만 모든 팀원이 안전한 환경에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할 수 있도록 촉진자 역할을 수행하면 팀원들이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 막힌 작업 

막힌 업무나 장애로 인해 팀이 목표달성에 방해가 되는 경우, DSU에서 공론화할 수 있다.

  • 팀으로 작업하여 한 팀원이 과부하가 걸리거나 번아웃을 겪지 않도록 한다. 팀원의 업무 역량을 T자형으로 개선하면 한 팀원의 기술 병목 현상을 줄일 수 있다.

3) 한 팀원이 길게 발표하는 경우 

팀원이 지나치게 상세하게 발표하는 경우 스프린트 목표를 향한 팀 발전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이해하기 위한 DSU의 목적과 타임박스 모두에 문제가 될 수 있다.

  • 스크럼 마스터는 팀의 코치 역할을 하며, 이 경우 개인에게 코칭을 제공하면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회의의 목적과 의제를 다시 확인시킨다. 또한 간결한 발표 사례를 제공하여 DSU에서 간결하게 발표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개인을 코칭하는 경우 DSU에 도착하기 전에 발표내용에 글머리 기호를 표시하고 스티커 메모에 기록하도록 안내한다.

김정수 애자일코치/오픈소스컨설팅

SPC, SAFe Agilist, SSM, PMP, PRINCE2 Practitioner

김정수
Agile Coach

오픈소스컨설팅에서 애자일코치로 애자일, 프로젝트관리, 디자인씽킹, OKR 등의 교육, 컨설팅, 코칭을 하고 있습니다. Ph.D., SPC, SAFe Agilist, SSM, PMP, PRINCE2 Practitio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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