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픈소스컨설팅 마케팅팀 김규희입니다.

여러분은 가장 최근에 포털사이트에 검색한 것이 무엇인가요? 갑자기 내가 최근에 검색한 상품과 관련된 정보들이 뜬 적은 없으셨나요? 놀랍게도 그것들 모두 마케팅의 일종이랍니다. 저는 오늘 여러분들께 정말 많은 마케터 분들이 사용하시는 전략인 SEO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 합니다 :writing_hand:

자! 그럼 SEO가 대체 무엇인지,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인지 등등 샅샅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1.SEO란 무엇인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 엔진 최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무언가 인터넷에 검색을 할 때에 가장 적합한 결과물들을 나열해주고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해주는 것 입니다.

사용자들은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검색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때문에 판매자 혹은 공급자는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이 검색이라는 과정의 결과에 노출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단순히 검색 결과에 노출 시키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검색 결과에서 상위페이지 게시물에 노출이 되어야 진정으로 SEO가 잘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 클라우드 관련 키워드를 검색했을 시, 오픈소스컨설팅이 상위페이지에 뜬다면 SEO가 잘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는 검색엔진이 크롤링을 합니다. 크롤링이란, 검색 엔진이 수십억개의 콘텐츠를 샅샅이 뒤지는 행위입니다. 검색엔진이 이렇게 크롤링을 하면서, 사용자가 특정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가장 연관성이 높은 콘텐츠를 바로 제공할 수 있도록 수십억 개의 콘텐츠를 카탈로그화하여 저장 해놓는 행위를 색인이라고 합니다. 또 검색엔진은 자신이 찾은 콘텐츠가 사용자의 궁금증을 얼마나 잘 해결해 줄 수 있을 지를 분석해서 콘텐츠마다 순위를 매기고, 콘텐츠의 노출 순위를 다르게 하여 정렬합니다. SEO 마케팅은 우리의 콘텐츠의 노출 순위를 높이기 위한 여러 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SEO 원리 & 효과

검색 엔진 최적화는 다양한 요소와 전략을 결합하여 웹사이트의 가시성과 검색 엔진 순위를 개선하는 것에 기반합니다. 검색 엔진은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먼저 띄워줍니다. 사용자가 찾는 제품을 검색엔진에 검색하게 되면 해당 키워드와 일치하는 다양한 광고를 보게 됩니다. 그러면 광고라고 인식하지 않고 사이트가 눈에 보여 그곳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도 중요하지만 이를 통해 어떻게 효율을 높일 것 인가가 마케팅 계획을 짤 때 제일 중요합니다.

  1. 검색 엔진 원리 : SEO의 핵심은 검색 엔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검색 엔진은웹사이트를 크롤링(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뒤지는 행위)하고 색인화(특정 내용이 들어있는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표지를 넣거나 순서 배열하는 행위)합니다. 이때 다양한 요소를 분석하여 검색 결과의 순위를 결정합니다.
  2. 콘텐츠 최적화: 웹페이지의 콘텐츠는 검색 엔진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풍부하고 유용한 콘텐츠를 작성하여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동시에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이해하고 색인화할 수 있도록 최적화합니다.
  3. 백링크 구축: 내 사이트를 다른 곳에서 링크를 걸어주는 백링크는 다른 웹사이트로부터의 신뢰성과 권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품질 좋은 백링크를 구축하여 검색 엔진에게 웹사이트의 중요성을 알리는 신호로 활용합니다.
  4. 검색 엔진 알고리즘 변화 대응: 데이터 베이스 내 수집 된 여러 아이템 중 특정 성질 혹은 값을 찾아내는 알고리즘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에 노출되면 더 많은 유기적인 트래픽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상위 순위에 노출되는 웹페이지는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클릭되기 때문에 웹사이트로의 유입 트래픽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상위 순위에 노출되는 것은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들은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웹페이지를 더 신뢰하고 주목하게 되므로, 브랜드 인지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효율을 만들어내는 성공적인 SEO 마케팅을 펼칠 때까지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지만, 유료 광고를 사용하는 PPC(Pay-Per-Click) 등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소프트웨어 기업의 SEO전략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의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SEO를 활용합니다. 특정 소프트웨어 관련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 관련된 기술 블로그, 자료, 튜토리얼 등을 제작하고 최적화 해야합니다. 오픈소스컨설팅은 현재 기술 블로그에 다양한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영문 블로그도 동시에 운영하고 있어 해외에 있는 잠재고객들까지 타겟팅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기업은 다른 업종들과 다르게 더 신경 써야 할 SEO 전략들이 있을까요?

1.키워드 연구: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키워드를 연구하고 분석하여 사용자들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를 파악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웹사이트의 콘텐츠, 제목, 설명, URL 등에 키워드를 적절히 포함 시킴으로써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2.기술 블로그 및 자료 제작: 소프트웨어 기업은 기술 블로그, 기술 문서, 튜토리얼, FAQ 등을 작성하여 사용자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제품, 기술, 문제 해결 방법 등과 관련된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어 트래픽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우리 오픈소스컨설팅에선 기술 블로그 포스팅을 주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3.백링크 구축: 다른 웹사이트나 블로그에서 소프트웨어 기업의 웹사이트로 링크를 연결하는 백링크를 구축합니다. 품질 좋은 백링크는 검색 엔진에서 소프트웨어 기업의 신뢰성과 권위성을 증가시키며, 순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기술적인 SEO: 소프트웨어 기업은 웹사이트의 기술적인 요소를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의 크롤링 및 색인화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속도 최적화, XML 사이트맵 제출 등의 기술적인 SEO 요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5.소셜 미디어 활용: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기업의 기술, 이벤트 등을 홍보하고 유저들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미디어에서 활발한 활동은기업의 온라인 가시성과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오픈소스컨설팅은 유튜브 채널에 놀러오시면 다양한 기술관련 영상 뿐 아니라 웨비나 영상까지! 유익한 영상이 한가득이랍니다! 

IT 지식 쏙! 쏙! 채우러 가기 -> Open Source Consulting – 오픈소스컨설팅 – YouTube

4. 주의사항

SEO 전문가가 생겨날 정도로 마케팅에서 정말 중요한 요소인 SEO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하지만 이 전략도 몇가지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1.키워드 남용 – 구글이 많은 수의 키워드를 감지하면 이를 유용한 콘텐츠로 간주하고 구글 검색 페이지의 상위에 배치하기는 하지만, 무자비하게 남용 시 구글 알고리즘이 남용 파악이 가능합니다.

2. 경쟁사 분석 – 경쟁사의 SEO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사의 전략을 조정합니다. 경쟁사의 키워드, 콘텐츠 전략, 백링크 등을 조사하여 자사의 경쟁력 강화가 가능합니다.

3. 시간 투자 – SEO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중요합니다. 검색 엔진 알고리즘의 변경과 경쟁 환경의 변화에 지속 대응 & 데이터 분석 후 전략 개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떠오르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꾸준함이 생명인 SEO전략은 회사의 특징을 잘 살려 활용하면 저비용으로 최대효율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우리 오픈소스컨설팅이 모든 포털사이트 상위페이지에 뜨는 그날까지 오픈소스컨설팅 화이팅 :muscle:

김규희
Marketer

안녕하세요, 세계로 뻗어나가는 오픈소스컨설팅을 위해 노력하는 마케팅팀 김규희입니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