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컨설팅에서 애자일코치로 애자일, 프로젝트관리, 디자인씽킹, OKR 등의 교육, 컨설팅, 코칭을 하고 있습니다. Ph.D., SPC, SAFe Agilist, SSM, PMP, PRINCE2 Practitioner
이 자료는 Scaled Agile 사의 “The Facilitator’s Guide to SAFe®”를 참고하였다. 한글로 번역하고, 일부 내용은 삭제, 변경, 추가 하였다.
스프린트 회고는 작업방법, 프로세스, 환경을 개선하여 팀이 더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가이드는 스프린트 회고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스프린트 회고는 애자일 팀이 완료된 스프린트 수행에서의 교훈을 정리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팀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이다. 개인과 팀의 지속적인 개선 활동이다. 보통 스크럼 마스터가 스프린트 회고를 리딩 한다.
회고미팅은 2주 스프린트의 경우 1시간 30분 이내로 제한되어 잘한 항목, 잘못한 항목 그리고 다음에 개선할 항목을 파악한다.
스프린트 회고의 목표는 팀이 수행할 수 있는 개선, 작은 개선, 지속적인 개선을 식별하고, 팀이 수행한 방법을 계획하여 작업효율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팀원들에게 먼저 회고 목표를 설명하는 것이 좋다.
스프린트 회고를 수행할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 – 개별적으로 포스트잇을 작성하고 그룹으로 패턴 찾기
감사 – 팀원이나 팀에 도움이 된 활동을 한 사람과 내용을 기록하기
개념적 – 스프린트를 설명하는 한 단어를 선택하기
평가 – 직전 스프린트를 1점에서 5점의 척도로 평가하고 다음 스프린트를 5점으로 만드는 방법을 브레인스토밍 한다.
간단히 – 토론을 열고 결과를 세 가지 제목으로 기록합니다: 잘한 것, 잘못한 것, 다음에 개선할 것
팀원들에게 용지나 도구에 자신의 생각을 적도록 한다. 15분 경과 시점에 팀원들에게 시간이 더 필요한지 또는 마무리할지 물어본다.
팀원들이 추가한 생각을 공유하게 하거나 진행자가 적은 내용을 읽어 모든 사람이 각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팀원들이 모든 아이디어를 듣고 새로운 생각을 가질 수 있다.
팀 백로그에 추가할 항목을 선택하거나 우선 순위를 지정하기 위해 작업 항목에 대해 팀 투표를 실시한다.
촉진자는 팀이 잘한 점, 잘못한 점, 개선 방법에 대한 생각을 쉽고 편안하며 비판적이지 않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회고 미팅의 각 단계에서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팀을 어떻게 이끌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회고미팅을 진행할 때 한 주제를 설명, 토론, 마무리하는 역할을 팀원이 차례로 수행하면 사람은 회의 분위기를 신선하게 하고 회의에 집중할 수 있다.
회고 미팅의 유형과 형식(위 “2의 1)”항목 참조: 개인적, 감사, 개념적, 평가, 간단히)을 변경하여 진행하면 좋은 참여를 이끌어 내는데 도움이 된다.
회고 미팅을 위해 다양한 테마를 활용하여 재미있는 회의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슈퍼히어로 영화의 캐릭터를 “간단히” 형식에 적용하여 평가항목을 영웅, 악당, 승리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팀이 처리할 수 있는 개선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문장을 사용할 수 있다.
“우리 팀은 다음 스프린트를 ____________ 할 수 있다.”
전통적인 형식은 “잘한 것/잘못한 것/개선 사항”의 항목을 사용한다. 모든 팀원의 3개의 질문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여 공유하고 개선 항목을 도출한다.
모든 일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지는 않고, 사람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크럼마스터는 팀내 이런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조직에 이 문제를 제기하도록 제안한다. 또한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브레인스토밍 하도록 팀을 안내한다.
잘한 일, 팀의 다른 사람들에 대한 감사에 대해 별도의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팀이 서로의 기여도와 팀 승리를 인정할 수 있도록 계속 해야 할 일에 투표하도록 안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