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자료는 Scaled Agile 사의 “The Facilitator’s Guide to SAFe®”를 참고하였다. 한글로 번역하고, 일부 내용은 삭제, 변경, 추가 하였다.

스프린트 회고는 작업방법, 프로세스, 환경을 개선하여 팀이 더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가이드는 스프린트 회고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1. 스프린트 회고의 개요 

스프린트 회고는 애자일 팀이 완료된 스프린트 수행에서의 교훈을 정리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팀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이다. 개인과 팀의 지속적인 개선 활동이다. 보통 스크럼 마스터가 스프린트 회고를 리딩 한다.

2. 스프린트 회고의 중요 사항 

회고미팅은 2주 스프린트의 경우 1시간 30분 이내로 제한되어 잘한 항목, 잘못한 항목 그리고 다음에 개선할 항목을 파악한다.

1) 목표, 회고 형식 및 특정 질문 소개 (10분) 

스프린트 회고의 목표는 팀이 수행할 수 있는 개선, 작은 개선, 지속적인 개선을 식별하고, 팀이 수행한 방법을 계획하여 작업효율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팀원들에게 먼저 회고 목표를 설명하는 것이 좋다.

스프린트 회고를 수행할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 – 개별적으로 포스트잇을 작성하고 그룹으로 패턴 찾기

감사 – 팀원이나 팀에 도움이 된 활동을 한 사람과 내용을 기록하기

개념적 – 스프린트를 설명하는 한 단어를 선택하기

평가 – 직전 스프린트를 1점에서 5점의 척도로 평가하고 다음 스프린트를 5점으로 만드는 방법을 브레인스토밍 한다.

간단히 – 토론을 열고 결과를 세 가지 제목으로 기록합니다: 잘한 것, 잘못한 것, 다음에 개선할 것

2) 생각 정리 (15~20분) 

팀원들에게 용지나 도구에 자신의 생각을 적도록 한다. 15분 경과 시점에 팀원들에게 시간이 더 필요한지 또는 마무리할지 물어본다.

3) 생각 검토 (20~30분) 

팀원들이 추가한 생각을 공유하게 하거나 진행자가 적은 내용을 읽어 모든 사람이 각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4) 행동 및 개선 항목 브레인스토밍 (10~20분) 

팀원들이 모든 아이디어를 듣고 새로운 생각을 가질 수 있다.

5) 투표 및 토론 종료 (5분) 

팀 백로그에 추가할 항목을 선택하거나 우선 순위를 지정하기 위해 작업 항목에 대해 팀 투표를 실시한다.

3. 스프린트 회고 체크리스트 

1) 도구와 기술 

  • 특정 테마나 목표를 계획하고 있다면 관련된 이미지를 수집하고, 도구를 설정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른 소품을 미리 준비한다.
  • 스프린트 회고 전에 의견과 생각을 미리 메모할 수 있도록 미리 안내한다.
  • 회고 미팅 동안 도구를 사용할 경우 행사 전에 해당 도구를 설정하고 테스트한다. 행사 전에 도구를 익숙하지 않은 팀원에게는 사전에 교육을 하여 편안하게 완전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2) 준비할 사항 

촉진자는 팀이 잘한 점, 잘못한 점, 개선 방법에 대한 생각을 쉽고 편안하며 비판적이지 않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회고 미팅의 각 단계에서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팀을 어떻게 이끌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3)산출물 

  • 스크럼마스터(SM)는 제품책임자(PO)와 제품백로그에 추가할 개선 스토리를 확인한다. PO에게 개선을 위해 스토리를 추가하는데 필요한 것이 있는지 확인한다.
  • 회고 미팅에서 사용된 기술, 주제 및 질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이벤트를 촉진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팀에 제공한다.

 4) 활동 후 조치 사항 

  • 회고 미팅에서 도출된 작업 항목(스토리)은 SM과 PO가 논의하여 담당을 정한다.
  • 팀이 제안하고 동의한 개선 항목을 추적하는 방법을 찾는다. 회고 이후에는 어떻게 되는가? 몇 개의 작업 항목이 완료되는가? 효과는 무엇인가?
  • 팀이 개선 항목의 성공을 측정할 방법을 찾도록 돕는다.
  • 프로그램 수준의 문제 또는 우려 사항의 경우 PO와 협력하여 RTE와 공유한다.

4. 스프린트 회고의 수행 요령 

1) 온라인으로 수행 

  • 모든 사람이 도구를 다운로드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사용할 도구를 미리 공유한다.
  • 팀은 사전에 아이디어나 협의할 내용을 기록할 수 있어, 회의에서는 공유에 집중할 수 있다.
  • 모든 사람이 비디오를 켜고 회의에 참여할 수 있도록 규칙을 정하는 것이 좋다.
  • 진행하는 동안 배경 음악이나 눈에 보이는 카운트다운 타이머를 사용하여 회의의 타임박스를 준수할 수 있도록 한다.

2) 대면 스프린트 회고 진행 

회고미팅을 진행할 때 한 주제를 설명, 토론, 마무리하는 역할을 팀원이 차례로 수행하면 사람은 회의 분위기를 신선하게 하고 회의에 집중할 수 있다.

회고 미팅의 유형과 형식(위 “2의 1)”항목 참조: 개인적, 감사, 개념적, 평가, 간단히)을 변경하여 진행하면 좋은 참여를 이끌어 내는데 도움이 된다.

회고 미팅을 위해 다양한 테마를 활용하여 재미있는 회의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슈퍼히어로 영화의 캐릭터를 “간단히” 형식에 적용하여 평가항목을 영웅, 악당, 승리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팀이 처리할 수 있는 개선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문장을 사용할 수 있다.

“우리 팀은 다음 스프린트를 ____________ 할 수 있다.”

전통적인 형식은 “잘한 것/잘못한 것/개선 사항”의 항목을 사용한다. 모든 팀원의 3개의 질문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여 공유하고 개선 항목을 도출한다.

5.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극복 방법 

모든 일이 항상 완벽하게 진행되지는 않고, 사람은 모두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의견의 불일치나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스크럼마스터는 팀내 이런 상황을 빠르게 인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다음은 스크럼마스터가 직면할 있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이다.

1) 팀이 통제할 수 없는 개선 항목에 집중하고 있는 경우 

조직에 이 문제를 제기하도록 제안한다. 또한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브레인스토밍 하도록 팀을 안내한다.

2) 팀이 부정적인 점, 이슈 및 잘 되지 않은 사항에 지나치게 치우치는 경우 

잘한 일, 팀의 다른 사람들에 대한 감사에 대해 별도의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팀이 서로의 기여도와 팀 승리를 인정할 수 있도록 계속 해야 할 일에 투표하도록 안내한다.

 

김정수
Agile Coach

오픈소스컨설팅에서 애자일코치로 애자일, 프로젝트관리, 디자인씽킹, OKR 등의 교육, 컨설팅, 코칭을 하고 있습니다. Ph.D., SPC, SAFe Agilist, SSM, PMP, PRINCE2 Practitioner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