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픈소스컨설팅 마케팅팀의 컨텐츠 디자이너 최애림입니다.

“한 장의 그림이 수만 마디의 단어보다 낫다”

글을 아무리 잘 쓰더라도 가시적으로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역시 이미지죠! 하지만 힘들게 구글링을 해서 좋은 이미지를 찾았더라도 저작권을 침해할까 걱정이 되시죠? 그래서 조금이나마 마음 편하게 문서 작성을 하실 수 있도록 이번에는 저작권 걱정 없이 이용하실 수 있는 무료 소스 사이트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저작권 걱정없는 이미지 소스가 필요하다면?


1. 언스플래쉬(Unsplash)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Unsplash는 다양한 저작권 완전 무료 이미지를 제공하는 싸이트입니다. 회원가입없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고 출처를 밝히지 않고도 상업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글로도 검색이 가능해서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픽사베이(Pixabay)

픽사베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픽사베이는 2백만 개 이상의 무료 사진, 일러스트와 벡터 이미지를 보유한 가장 큰 무료 이미지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사진에 따라서 저화질부터 고화질까지 총 4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각 사진마다 6개의 관련 이미지를 제공해서 비슷한 스타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를 지원해서 한국어 키워드 기반 검색이 가능하며, 이미지 검색시 방향, 크기 그리고 색상을 설정해서 자세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3. 디파짓포토(Deposit Photos)

디파짓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디파짓포토는 약 65,000개 정도의 고해상도 무료 이미지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이미지 검색 기능을 통해 비슷한 이미지를 찾고자 한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앱으로도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이미지 검색 시 방향, 카메라 앵글, 사람포함 혹은 전신사진 등 다양한 필터링이 가능합니다.

효과적으로 내용를 표현하고 싶을땐? 아이콘 소스 활용하기


1. 아틀라스 아이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2,000여개의 무료 아이콘을 조건에 따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피그마 플러그인으로 검색, 적용할수 있으며 피그마 플러그인이 아니더라도 웹상에서 아이콘을 검색해서 다운로드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아이콘은 사이즈, 선 굵기, 컬러를 변경할 수 있고 설정한 내용은 바로 적용되며 아이콘을 일괄 다운로드 할 수도 있습니다. 또 한 번에 다운받을 수도 있지만 SVG포맷으로 하나씩 받거나 SVG 링크를 복사해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을 선택한 뒤 “View” 버튼을 클릭하면 React, HTML/CSS, Flutter, Vue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2. Flat icon

flatico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Flaticon은 2946개의 심플한 디자인의 아이콘을 다운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SVG, PSD, PNG, EPS 및 아이콘 폰트로 제공되는 벡터 아이콘이지만 아쉽게도 무료버전은 png 파일만 무료로 내려받기가 가능합니다.

3. Icon Finde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600만개의 다양한 스타일의 아이콘을 제공하는 아이콘파인더는 전체 무료는 아니지만 3D아이콘, 라인 아이콘 등 다양한 스타일의 아이콘을 바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걱정없는 무료 폰트?

문서나 웹 사이트에서 폰트, 서체는 단순한 ‘모양’ 이상의 역할을 합니다. 컨텐츠의 첫 인상을 형성하고 문서의 ‘가독성’을 결정하며, 웹 페이지 체류 시간에도 영향을 주고 이에 따라 컨텐츠에 대한 평가도 달라진답니다. 그러나 필요에 의해 다양한 폰트를 모두 구매해서 사용하기에는 현실적인 제약이 많죠? 그래서 저작권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폰트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1. 구글 폰트(Google Font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구글 폰트(Google Fonts)에는 현재 영어/영문 폰트를 비롯해 총 1천여개의 폰트가 있습니다. 이들 가운데 다수가 상업적 무료 폰트입니다. 폰트를 다운로드 받아 직접 재판매하지 않는 이상 저작권 문제에서도 자유롭습니다.

웹사이트 임베딩도 가능한 무료 폰트 소스를 제공하는 구글 폰트는 디자이너 뿐만 아니라 퍼블리셔, 개발자들도 많이 알고있는 사이트입니다. 웹폰트로 이용하는 방법은 html의 link태그를 이용하거나 css의 @import 키워드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2. 눈누폰트(Noonnu)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눈누는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고퀄리티 폰트의 총집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무료 폰트들을 폰트의 형태에 따라서 필터링해서 볼 수 있는 유용한 기능도 있으며 미리 내가 원하는 문구를 작성해서 확인해보고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3. 프리텐다드(Pretendar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완성도가 높아 오픈소스컨설팅의 인쇄 홍보물 작업에도 자주 쓰이는 서체인 프리텐다드는 디지털 시스템 디자이너 길형진님이 헬베티카 기반의 Inter와 Noto Sans CJK KR을 결합해 리디자인한 서체입니다. 여러 플랫폼에서 애플의 san francisco나 apple sd gothic처럼 사용할 수 있는 system ui를 만들기 위한 목적이라고 합니다.

기존 Noto sans KR의 문제점인 세밀한 자간 조정이 필요한 부분과 라틴문자와 한글문자의 비율차이 문제를 조정해 리디자인했기때문에 무료지만 어떤 유료폰트보다도 완성도 있는 서체입니다. 딱 한가지 아쉬운 부분이라면 지원하는 글리프(특수문자)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제약이 있기도 합니다.

이미지에 쓰인 폰트가 궁금하다면?

1. What the font(영문 폰트 검색)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왓더폰트는 myfont에서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인데, 네모난 칸 안에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그 이미지에서 사용된 폰트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안에 포함된 글자는 50자가 넘지 않아야 하며, 글자끼리의 간격이 넓을수록 좋습니다.

2. 산돌구름 이미지 검색 서비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폰트 제작업체인 산돌구름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폰트 검색서비스입니다. 서비스이용방법은 웹에서 해당 서비스에 접속 후 검색을 눌러서 이미지로 폰트 검색 부분에 폰트 검색을 원하는 이미지의 링크 혹은 이미지 파일을 직접 업로드하면 됩니다. 이미지로 한글 폰트를 검색하는 서비스 중에서는 가장 명료하게 잘 동작하는 서비스입니다.

마무리

이번에는 문서나 글을 작성하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리소스 사이트들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문서나 글을 작성하면서 아쉬웠던 부분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다음에는 좀 더 흥미로운 주제를 가져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최애림
Designer

오픈소스컨설팅의 브랜드 디자이너 최애림입니다. 단순히 보기좋은 디자인보다는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을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