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픈소스컨설팅 마케터 임세희입니다.
지난 블로그에서는 오픈소스컨설팅이 Team 24에서 부스를 어떻게 차렸는지, 우리의 애드온 앱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글로벌 고객들이 우리에게 관심 갖고 방문했는지, 오픈소스컨설팅의 관점에서 바라본 Team 24를 소개했습니다.
👉 Atlassian Team ’24에서 한국의 매력을 전하다: 출장 준비부터 글로벌 고객들과의 만남까지
이번엔 시야를 밖으로 돌려볼게요. 아틀라시안은 Team 24에서 어떤 프로덕트와 어떤 신기능을 발표했을까요? 고객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이 내용은 사실 이미 저희 회사에서 정리해 커뮤니티 행사에서 발표한 바 있습니다!
임직원들의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해 Rovo라는 제품을 발표하고, AI 기능을 추가한 정말 획기적인 신제품과 기능들이었는데요. 저는 이 내용을 좀더 압축적으로 소개하고, 현장의 분위기를 담아 애프터파티도 소개해보겠습니다. Team 24의 다양하고 흥미진진한 면모를 이곳저곳 살펴볼게요!
- 우리 회사가 쓰는 모든 SaaS 툴을 연동해 통합 검색!
이번에 새로나온 프로덕트 로보(Rovo)! Atlassian Intelligence에 기반한 로보의 기능은 Find, Learn, Act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 Find: 데이터는 조직이 사용하는 다양한 SaaS 앱에 흩어져 있고 계속 늘어나는데요. Rovo 검색은 사용자가 선택한 모든 SaaS 앱을 통합하고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검색 결과를 작업하는 곳에 바로 보여줍니다.
- Learn: 조직 차원의 주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많은 질문을 하게 됩니다. Rovo 챗과 상호 작용하고 담당 팀과 소통하면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Act: 뛰어난 성과를 내는 팀도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Rovo 에이전트는 복잡한 작업을 이해하고 올바른 조치를 취해 팀이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합니다. Atlassian Marketplace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에이전트를 사용하거나 사내에서 빠르게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Rovo는 아틀라시안 툴에 올라와있는 수많은 다양한 데이터들에 대해 AI가 접목된 통합 검색 기능이고, 무엇보다 강력한 연동성이 장점입니다. Google Drive, Sharepoint, Teams, Slack, GitHub, Figma, Canva 등 다양한 외부 SW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우리 회사가 협업툴은 아틀라시안 컨플루언스, 파일 저장 및 공유 툴은 구글 드라이브, 메신저 툴은 슬랙을 쓰고 있다면, 이 모든 SaaS를 로보에서 연동하고 데이터를 한 번에 검색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Figma나 Canva 같은 이미지 제작 툴, Github 같은 소스코드 관리 플랫폼까지 연동해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2. AI의 힘을 받아 훨훨 나는 Rovo 챗과 에이전트 기능
로보에는 AI 기능이 매우 강력하게 끼얹어지게 되는데요!
먼저, 사내 데이터를 검색할 때 Rovo 챗을 통해 자연어로 질문하고 찾을 수 있습니다. 예컨대, ‘플렉서블 유저 라이센스 2024년 고객사’를 검색하는 게 아니라 ‘2024년에 북미 지역에서 신규 등록된 플렉서블 유저 라이센스의 고객사 숫자를 알려줘’라고 자연어로 채팅에 남기면, 검색결과로 연관 문서와 해당 문서의 owner들,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해 추가 생성된 질문이 자동으로 뜨게 되죠.
검색결과로 나온 문서의 담당자 및 담당팀을 자동으로 보여주는 기능은 특히 조직 규모가 큰 엔터프라이즈에 큰 효율성을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기업이나 해외 지사가 있는 회사의 경우 특정 업무의 담당자나 담당 팀을 찾기 정말 어렵습니다. 외부 문의가 오면 정확한 담당자를 찾는데만 한참 걸리는 경우가 있죠. Rovo Chat을 활용하면 자연어로 궁금한 내용을 검색하면서 해당 문서 작성자와 담당 팀을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담당자 찾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죠.
또한 업계나 사내에서 쓰는 용어를 미리 등록해두면, 해당 용어 설명이 검색 결과에서 자동으로 뜨게 됩니다. 특히 전문용어가 많은 IT나 헬스케어 등의 업계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틀라시안에서 내부 임직원 대상으로 이 기능을 먼저 테스트한 결과, 임직원의 75% 이상이 익숙하지 않은 약자와 단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답변했습니다.
Rovo 에이전트는 대량의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를 통합하고, 복잡한 작업을 세분화하며, 조치를 취하면서 학습하고, 인간 팀원과 협력해 중요하고 복잡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단순한 챗봇이 아니고, 다양한 워크플로우와 프로세스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데요. 주요 기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마케팅 및 PR 커뮤니케이션, 제품 사양, 목표 설명 등을 위한 콘텐츠를 생성, 검토 및 개선합니다.
- 새로운 요청에 대한 디자인 생성, Jira 문제 진행 시 조치 취하기, 생성 후 콘텐츠 검토 등의 작업을 자동화하고 간소화합니다.
- 질문에 답하고, 모범 사례를 권장하고, UX 연구를 Jira 사양에 통합하고, 서비스 체크리스트를 생성하거나, 맞춤형 지식 기반에 기여합니다.
- 신입사원 온보딩, 팀 내 칭찬하기, 팀 협업 촉진을 지원합니다.
- Jira 백로그 정리, Confluence 페이지 정리, 서식 사양에 맞게 콘텐츠 정렬 등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을 간소화합니다.
마케팅, 디자인, UIUX, HR, 개발 및 엔지니어 등 직무 별로 Rovo 에이전트를 통해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 역시 컨플루언스를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 마케터로서 컨플루언스 상에서 브로슈어, eDM, 보도자료 등 각종 마케팅 컨텐츠 자료의 초안을 남기고 있는데요. 로보가 도입된다면 이런 마케팅 문구 작성을 보다 효율적이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주요 제품과 기능으로 아틀라시안 Rovo 관련된 내용을 소개드렸지만, 이외에도 클라우드 보안 관련한 Guard, 비동기 미팅 도구인 Loom과 같은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Rovo가 기대되는 분들은 아래 링크 하단의 Rovo 대기 리스트에 정보를 입력하고 기다려보세요. 가장 빠르게 업데이트 받을 수 있을 겁니다!
3. 행사 이후의 또다른 진짜 행사! 애프터파티 Bash
2박 3일동안 열심히 제품 공부도 하고, 저희 제품을 알리기도 했다면 이제 신나게 즐길 타임입니다. Team 24의 공식 행사가 모두 완료된 시점에서 라스베가스 Wynn 호텔에서 아틀라시안의 공식 애프터파티인 Bash 타임이 진행되었습니다! 아래가 Bash가 진행되었던 장소의 모습이에요.
큰 수영장 옆에서 화려한 조명과 맛있는 음식들, 신나는 음악까지!🎶 미드 속 한장면에 들어온 것 같지 않나요?
이번 Bash의 드레스 코드는 ‘네온’. 행사에는 화려한 네온컬러 옷을 맞춰 입은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아틀라시안 에코시스템에 속해있는 전 세계에서 온 수많은 사람들이 드레스코드를 맞추고, 음악을 즐기고, 또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더라고요. 미국의 다양성과 오픈 마인드,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노는 문화, 네트워킹 문화를 느낄 수 있었고, 한편으로는 저는 이 거대한 파티를 심리스하게 준비한 아틀라시안 본사의 실력과 노고가 느껴지기도 했답니다.
저희는 부스에 방문했던 고객들, 저희와 같은 글로벌 파트너사들, Atlassian 직원들을 다시 한 번 캐주얼한 자리에서 만나면서 인사를 나누고 네트워킹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내년을 기약하면서요!
이렇게 Team 24 행사는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틀라시안의 신제품, 신기능을 한번 써보고 싶지 않으실까요? 관심이 생긴다면 국내 1위의 아틀라시안 플래티넘 파트너사 오픈소스컨설팅으로 지금 바로 연락주세요! 아틀라시안 솔루션을 도입하기 위한 조건을 상세히 설명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