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틀라시안 플래티넘 파트너사 오픈소스컨설팅입니다.

아틀라시안 마켓플레이스에는 운영팀이 보다 효율적이고, 창의적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5,000개 이상의 수많은 앱이 있는데요, 오늘은 “Charts & Diagramming” 부문에서 1, 2위를 다투고 있는 Draw.io와 Gliffy 두 제품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새로운 스타트업이거나 혹은 신규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심한 엔터프라이즈 기업이거나,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 이제는 도구가 필요한 때입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다이어그램 도구는 필요한 많은 개발 도구 중 항상 상위에 있습니다.

Diagramming 앱이란 Jira와 Confluence에서 다이어그램과 그래프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인데요, Diagramming은 81,000개의 인스턴스가 실행되고 있는 마켓플레이스의 주요 카테고리 중 하나이며 여기에 해당하는 94%의 앱이 유료 버전입니다. 이 말은 대다수의 사용자가 Diagramming 유료 앱에 대한 투자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많은 분들이 두 앱의 차이에 대해 문의하시곤 하는데요, 오늘 본격적으로 두 앱을 한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Draw.io vs Gliffy
: Top Paid Diagramming Apps

Top Paid Diagramming Apps: Instances and 2021% growth (출처: blended perspectives, 2021)

위 그래프는 Diagramming App이 실행되는 인스턴스 수와 성장률을 나타내는데요, 여기서 가장 놀랄만한 사실은 Draw.io가 활성 인스톨 수가 40,000개에 달하며 인스턴스 수 및 성장률 측면에서 해당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Draw.io는 2021년에 10%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보이며 가장 빠르게 커나가고 있습니다.

사실 Draw.io와 Gliffy 모두 Confluence, Jira와 완전한 통합을 제공하는 고품질의 앱입니다. 고유한 회사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각자 맞는 앱이 다를 수 있습니다. Draw.io는 원래 Jira와 인터페이스하는 클라우드 툴이었고, Gliffy는 Atlassian에서 유래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유저 입장에서 중요한 몇 가지 측면 – Velocity(제품 개선), Pricing(가격), Usability(사용성)에서 두가지 앱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까요?

Velocity : 제품 개선

Velocity(속도)란 특정 기간동안 앱이 보유한 릴리즈 수를 말합니다. 이 점에서 Draw.io가 매우 인상적인데요, 2020~21년에 Draw.io는 45번의 릴리즈를 진행한 반면, Gliffy는 11번의 릴리즈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는 Draw.io가 상대적으로 버그 수정과 제품 개선에 대한 투자 의지가 강하다는 걸 보여줍니다.

Velocity (출처: blended perspectives, 2021)

Pricing : 가격 경쟁력

DC버전 기준으로 Draw.io의 가격은 Gliffy 보다 약간 저렴한 편이지만, Cloud 버전의 가격 차이는 상당한 편입니다. 최근 Atlassian의 클라우드 플랫폼의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클라우드 사용자는 Draw.io의 가격 경쟁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습니다.

Draw.io Diagrams & Whiteboards_Cloud Pricing(Monthly)Gliffy Diagrams for Confluence_Cloud Pricing(Monthly)
  
Draw.io vs Gliffy Cloud 가격 비교 (출처: Atlassian Marketplace)

Usability : 사용성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 Draw.io와 Gliffy는 매우 강력한 도구를 유지하면서 사용 및 학습이 용이합니다. Visio와 같은 데스크톱 다이어그램 소프트웨어로부터 import를 지원하며 대량의 다이어그램 마이그레이션 옵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Draw.io와 Gliffy의 풍부한 템플릿은 사용자들의 시간을 절약해 줍니다. 두 앱 모두 장단점이 있는데요, Gliffy는 Draw.io보다 20% 더 많은 템플릿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Draw.io는 모든 템플릿에 맞춤형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어 사용자는 다이어그램에 더욱 세련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Draw.io vs Gliffy 기능 비교표

Draw.io와 Gliffy 두 앱의 기능을 비교할 때 각각의 앱의 장점이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Gliffy를 통해 사용자가 도형을 더 쉽고 정확하게 배치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그램 텍스트 검색을 통해 다이어그램을 더 빠르게 찾을 수 있고 Confluence 외부에서 최신 링크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Draw.io는 더 많은 라이브러리와 더 광범위한 Export/Import 기능, Confluence에 연결된 데스크톱 앱에 대한 무료 액세스, 같은 다이어그램을 여러 페이지에 삽입할 수 있는 기능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Featuredraw.ioGliffy
Real-time live collaborationYesNo
WhiteboardsYesNo
Data Residency controlsYesYes
Third-party/vendor access to your dataNoYes
Atlassian Cloud Fortified appYesYes
Share diagrams outside of ConfluenceYesYes
(출처 : Draw.io)

사실 두 앱 모두 Diagramming 분야 Top selling app인만큼 대부분의 기능들을 완성도 높은 기능을 유사하게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Draw.io만 제공하고 있는 특장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 Real-time live collaboration – 실시간 협업 다이어그램 작성 기능입니다.Draw.io에서는 편집하는 동안 실시간으로 다이어그램 변경 사항을 병합하고 동기화 됩니다. 따라서 모든 사용자의 변경 사항을 편집기에서 확인하기 위해 다이어그램을 Confluence에 게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Draw.io은 자동으로 저장하고 모든 변경사항이 기록됩니다.

Live real-time collaborative diagramming (출처 : Draw.io)

두 번째 Whiteboards 기능입니다. Draw.io는 Board 매크로를 통해 기존 화이트보드와 유사한 간소화된 다이어그램 작성을 지원합니다. 회의, 회고,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화이트보드 다이어그램을 Confluence에서 더욱 쉽고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The draw.io Board editor (출처 : Draw.io)

더 자세한 기능 비교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point_right: Diagramming in Confluence – A comparison of the two leading diagramming apps draw.io and Gliffy

Top Selling Diagramming Apps,
Draw.io와 Gliffy를 무료 체험해 보세요!

Draw.io와 Gliffy 두 앱 모두 Diagramming 부문에서 훌륭한 앱이며 사용 목적에 따라 개인에게 적합한 앱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해당 앱을 직접 사용해 보는거겠죠? (백문이 불여일견!)

저희 오픈소스컨설팅도 내부적으로 다이어그램 앱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2020년 초반에 Gliffy에서 Draw.io로 변경했습니다. 아무래도 가격과 사용성이 가장 큰 이유였는데요, 각 회사마다 특징이 있고 요구사항이 다를 수 있으니 앱을 직접 사용하면서 비교해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두 제품 모두 Atlassian Marketplace를 통해 30일 무료 체험을 해볼 수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아틀라시안 플래티넘 파트너 오픈소스컨설팅은 Atlassian 도입 컨설팅 뿐만 아니라, 글로벌 마켓플레이스 파트너사와 공식 파트너십을 맺고 Top Selling App의 판매,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Marketplace App을 통해 아틀라시안 제품군을 확장하여 보다 강력한 협업 환경을 구축해 보세요!

:point_right:오픈소스컨설팅이 제공하는 Marketplace Apps 자세히 보기


출처

https://www.blendedperspectives.com/category-report-diagramming/
https://drawio-app.com/draw-io-vs-gliffy-starting-a-new-business-all-you-need-to-know/

오픈소스컨설팅 마케터 김혜진 입니다. 우리의 제품, 서비스 뿐만 아니라 오픈소스컨설팅의 좋은 문화를 함께 만들고 알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