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10월 8일-10일 바르셀로나에서는 아틀라시안의 최대 유저 컨퍼런스인 Team ’24 Europe이 개최되었는데요, 유럽 지역에서는 2018년에 이어 6년 만에 다시 in-person으로 개최된 행사였습니다. 본 행사에 아틀라시안 플래티넘 파트너이자 마켓플레이스 파트너인 오픈소스컨설팅이 빠질 수 없겠죠?! 국내 파트너사 중 유일하게 공식 스폰서로 참가, 아틀라시안 사용자와 어드민의 업무 생산성 향상을 도와주는 Flexible app을 2,000여명이 넘는 참가자에게 선보이고 왔습니다! 😎
또한 Atlassian Team 행사는 매년 아틀라시안의 새로운 제품과 기술이 공개되는 자리이기도 한데요, 이번 Team ’24 Europe에서 발표된 내용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Team ’24 Europe의 주요 Ketynote와 슈퍼세션에서 여러 제품 발표가 이루어 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역시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은 아틀라시안의 첫번째 AI 기반 제품인 Rovo였습니다!
1. Rovo, 공식 GA(General Available)
Rovo, Atlassian의 첫 번째 AI 기반 제품이 이제 GA됩니다. 지난 5월 Team ’24 라스베가스 행사에서 처음 발표된 이후 이제 정식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GA에는 팀의 효율성, 협업 향상에 필수적인, 정보 발견을 위한 Rovo Search, 대화형 지식 접근을 위한 Rovo Chat, 복잡한 문제 해결 및 전문 지식과 행동을 통한 작업 처리를 위한 Rovo Agents와 같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hy Rovo?
Atlassian Intelligence로 구동되는 Rovo는 기업 지식을 잠금 해제하여 팀워크를 혁신하고, 더 빠른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며, 팀 간에 통찰력을 안전하게 공유합니다. 이는 방대한 데이터를 접근 가능한 지식으로 전환하여 가장 필요로 하는 곳에 제공합니다.
- Find 찾기: Rovo는 데이터 권한을 존중하면서 조직 내 모든 사람에게 지식을 안전하게 제공합니다.
- Learn 배우기: Rovo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통찰력과 지식으로 변환하여 팀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협업을 개선하며, 생산성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Act 행동하기: Rovo는 Rovo Agents와 함께 팀이 더 빠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데이터 센터 커넥터 “coming in 2025”
데이터 센터 커넥터 (Confluence 및 Jira)는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 환경 간의 원활한 데이터 동기화를 가능하게 하여 하이브리드 인프라 사용자에게 Rovo 검색, 채팅 및 에이전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개발자를 위한 AI 조기 액세스 프로그램 소개 “get involved”
AI for Devs는 개발자와 AI 간의 파트너십의 새로운 시대를 나타내며, 코드 편집기 내에서만이 아니라 모든 워크플로우에서 수고를 제거하여 그들의 어부에서 좋아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02. Atlassian Platform
Atlassian은 조직이 명확성을 높이고, 생산성을 개선하며 협업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System of Work’라는 접근 방식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공통적이고 유연하며 확장 가능한 플랫폼 위에 구축되며, 기업 수준의 데이터 관리 및 인프라에 의해 지원되어 보안, 규정 준수, 성능 및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Atlassian Home
Atlassian Home은 Atlassian 생태계 전반에서 작업을 연결할 수 있는 글로벌 목적지로, 작업, 팀, 프로젝트 및 목표에 대한 맞춤형 뷰를 제공합니다. 모든 컨텍스트를 전환하지 않고도 가능합니다. Teamwork Graph의 지원을 받아, 모든 제품의 통합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Analytics and Automation
분석 및 자동화는 고객이 여러 제품에 걸쳐 통찰력을 활용하고 작업 흐름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고객에게 풍부한 Atlassian 데이터, 시각화 도구 및 해당 데이터를 자동화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는 것은 팀 간의 복잡한 작업 흐름을 촉진하는 데 핵심입니다. Team ’24 라스베가스 이후로 아틀라시안은 새로운 데이터 소스, 시각화 도구 및 자동화 기능을 계속해서 도입해 왔습니다.
Teamwork Graph
Atlassian 플랫폼의 지능형 데이터 레이어로 업무 시스템을 간소화하고 연결하세요. 팀워크 그래프는 데이터를 통합하고 연결하여 업무 시스템에 생명을 불어넣는 강력한 크로스 제품 경험을 제공합니다.Team 24 Europe에서 Teamwork는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작업을 더욱 정렬하고 가속화하며 최적화하는 스마트하고 더 연결된 경험을 발표했습니다.
Atlassian Guard
Atlassian Guard Premium도 이제 GA 되었습니다! Atlassian Guard는 Atlassian 클라우드 제품을 위한 보안 애드온이며 Guard Standard(구 Access)와 Guard Premium의 두가지 요금제가 있습니다. 아래의 기능을 제공하며, 프리미엄 플랜에서는 보다 세분화된 데이터 보호 정책과 보안 기능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민감한 데이터 보호를 위한 세분화된 제어
- 의심스러운 활동 및 기밀 콘텐츠의 신속한 탐지
- 사용하기 쉬운 조사 및 수정 워크플로우
3. 엔터프라이스 계획 및 전략
Atlassian Focus
엔터프라이즈 전략 및 계획 부문의 최신 혁신 제품으로 Atlassian Focus가 발표되었습니다. 기존의 전략 및 계획 솔루션은 너무 경직되어 있어, 리더 및 관리자가 한 눈에 프로젝트나 제품의 진행사항을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Atlassian은 Focus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전략과 계획을 두 배로 강화하여 리더가 목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어떤 작업이 계획되고 전달되고 있는지, 팀이 어떻게 배치되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우선순위에 집중할 수 있는 중심 허브: 리더는 목표, 업무, 팀 및 자금을 추적하여 모든 것을 전략적 우선순위에 맞춰 유지할 수 있으며, Atlassian은 “Focus Area”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각 Focus Area에는 팀원들의 질적 업데이트가 함께 제공되므로 팀이 어떻게 진전을 이루는지 또는 팀이 차단된 위치를 실제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추가 컨텍스트가 제공됩니다.
- 포커스 영역 맵을 통한 전략적 우선순위 시각화: 리더는 목표와 이니셔티브 전반에 걸쳐 진행 중인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여 10,000피트 길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하위 초점 영역이나 목표에 빠르게 파고들 수 있습니다. 이는 목표가 어긋날 때 특히 중요합니다.
- Microsoft Teams/Slack 알림 및 AI 기반 요약 업데이트: 리더는 주의를 기울여야 할 사항이 변경되는 즉시 알림을 받습니다. 리더는 현재 진행 중인 작업, 목표 진행 방식, 주의를 기울여야 할 위치에 대한 제안, 선제적으로 해결해야 할 권장 사항 등 초점 영역 요약을 한 번만 클릭해도 알 수 있습니다.
- Atlassian 제품 전반에 걸친 엔터프라이즈 OKR 목표 추적: Focus는 특정 부서 또는 조직 전반에 걸쳐 조직이 목표 및 주요 결과(OKR) 프레임워크를 채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연한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리더는 특정 초점 영역으로 이동하는 OKR을 빠르게 파악하고, 진행 상황을 평가하며, 약속된 결과가 위험에 처했을 때 드릴다운할 수 있습니다. 정보는 Atlassian 플랫폼에 중앙 집중화되므로 목표 진행 상황이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지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Atlassian 제품 전반에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며, 모든 리더와 모든 팀이 하나의 진실 소스를 생성합니다.
- 기존 도구 전반에 걸친 가시성: 이미 Jira 또는 Jira Align을 사용하여 배포 또는 작업을 계획하고 추적하는 팀은 해당 작업을 Focus에 쉽게 도입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Atlassian Align을 사용 중인 고객은 Focus를 GA 예정인 2025년 1분기에 사용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GA전에 자세한 내용은 다시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고 하니, Focus 업데이트에 계속해서 ‘집중’해 주세요! 😁
Advancements in Jira Align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및 혁신을 제공하는 규모의 엔터프라이즈 플래닝 서비스인 Jira Align은 여러 포트폴리오, Jira 인스턴스(DC/Cloud), Azure DevOps에 걸친 전사적 딜리버리 계획을 통해 우선순위에 필요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Team ’24 Europe에서는 아래 세 가지 주요 주제가 공유되었습니다.
- 유연성: 우리는 Jira Align을 더 유연하게 만들어 귀하의 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작업 방식을 더 잘 지원하고, 필요한 방식으로 Jira Align에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현대화: 우리는 핵심 계획 기능 전반에 걸쳐 현대적인 사용자 경험과 성능 개선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 동기화: 우리는 Jira Align 데이터와 경험을 Atlassian 플랫폼과 더 잘 동기화하고 있습니다.
4. High Velocity Service Management
Jira Service Management는 개발, IT 및 비즈니스 팀을 단일 AI 기반 플랫폼에서 통합하여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탁월한 AI 기반 지원 제공
가상 서비스 에이전트 채널 확장 – AI를 통해 더 빠르게 지원을 받으세요. Slack을 넘어 모든 Jira Service Management 요청 수집 채널에서 빠르고 AI 기반 지원을 제공하여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AIOps로 재구성된 인시던트 관리
Jira Service Management는 이제 IT Ops가 사고를 더 빠르게 감지하고 대응하며 해결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는 Opsgenie에 있던 기능들 (예: 알림, 대기 근무 일정, 통합)을 통합하여 사고 해결을 가속화했습니다.
알림 및 대기 근무(On-call) 기능은 이제 Jira 클라우드 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놀라운 Jira Service Management 및 Jira 기능과 결합되어 모두 하나의 앱에 있습니다. Jira 모바일 사용자는 컴퓨터에서 떨어져 있어도 알림을 받고 티켓, 알림 및 사고를 이동 중에도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안심할 수 있습니다.
5. Teamwork Foundations
Teamwork foundations은 Atlassian의 System of work의 핵심입니다. 아틀라시안은 조직의 구성원이 세 가지를 함께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때, 가장 우선 순위가 높은 비즈니스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 목표 정렬 → 목표가 측정 가능하고, 합의되며, 가시적일 때, 팀 간의 얼라인이 이루어집니다.
- 작업 계획 및 추적 → 누가, 무엇을, 언제, 왜 업무가 지연되는지에 대해 모두가 공유하고 이해할 때 진전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지식 활용 → 지식은 어디에나 있지만, 어디에도 없습니다. 개인이 집단 지식을 구축하고, 공유하며, 활용할 수 있을 때, 그들은 집단적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Jira가 훨씬 더 사용하기 쉬워졌습니다!
Jira는 모든 팀의 업무 스타일에 훨씬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4팀에서 Jira를 발표한 이후 6개월 동안 모든 팀에서 Jira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큰 문제는 아니지만 UX도 완전히 재설계했습니다!).
우리는 팀이 정렬과 연결을 유지하는 새로운 방법을 통해 힘을 얻기를 바랍니다. Jira 전문가이든 제품 사용 첫날이든, 아래는 모든 사람이 Jira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네 가지 방법입니다:
- AI로 불필요한 작업 없애기: Atlassian Intelligence를 사용하여 비구조적인 아이디어를 구조화된 작업으로 전환함으로써, 새로운 탭을 열지 않고도 작업이 발생하는 곳에서 작업을 캡처합니다.
- AI 작업 관리: 이제 AI를 사용하여 작업을 계획하고 설정하는 것이 더욱 쉬워졌습니다. 새로운 개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템플릿: 템플릿은 팀이 새 맞춤 템플릿에서 시작하든, 우리의 양식 템플릿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수집 프로세스를 만들든 빠르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목표: 목표는 목록, 타임라인, 캘린더 및 이슈 보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목표로 필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 프로그램 보드 coming soon : 우리는 Plans 내에 프로그램 보드라는 새로운 보드 보기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여러 팀 간의 작업 프로그램과 그 의존성을 조정할 수 있으며, 계획 필요에 따라 격월 또는 분기별과 같은 사용자 정의 주기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Confluence: 모든 팀을 위한 지식 제공
Confluence는 팀과 도구 및 정보를 하나로 모으는 연결된 작업 공간입니다. Confluence는 여기에 입력된 지식을 활용하여 해당 정보를 개방적이고 접근 가능하며 무엇보다도 실행 가능한 작업 공간으로 만듭니다. 페이지, 화이트보드, 데이터베이스, 비디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생성하고, 모든 데이터 소스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발견하며, AI 및 자동화 작업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 Confluence 데이터베이스로 작업 구조화 및 동기화: 작업을 구성하고 연결하는 새로운 방법입니다. Confluence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정보를 구성하고 각 이해관계자에게 정보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구성하세요(표, 카드 또는 보드 형식으로). 팀은 정보 라이브러리를 만들고, 결과물을 보고 추적하며, Confluence 내부 및 외부의 도구, 링크 및 정보를 단일 맞춤형 보기로 집계할 수 있습니다.
- AI 페이지 요약 – 마지막 방문 이후 Confluence 페이지에서 가장 최근의 변경 사항 및 업데이트가 요약되어 표시됩니다.
- 자동화 – Confluence 스마트 버튼(최종 사용자 자동화)은 사용자가 수동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 상태 변경, 페이지 제한 업데이트 또는 Confluence 페이지에서 새 템플릿 생성 등을 단일 클릭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글로벌 자동화를 통해 모든 스마트 버튼에 대한 완전한 제어를 유지하여 사용자가 적절한 가드레일을 갖추도록 보장합니다. 이를 통해 관리자는 높은 우선 순위의 작업에 자신 있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 회사 허브는 조직 전체의 정보와 공지를 위한 주요 출처로, 모든 팀의 사람과 지식을 모으고 안전하고 확장 가능하며 매력적이고 권위 있는 정보 허브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Loom: Atlassian 플랫폼에 통합
Loom을 인수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이제 Loom은 Atlassian Adminhub 및 Confluence/Jira 사용자 경험과 더 깊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 새로운 Loom 고객은 CCP를 통해 AdminHub에서 Loom을 구매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Loom AI는 클릭 한 번으로 비디오를 Jira 버그 보고서, SOP 또는 Confluence 문서에 대한 단계별 서면 지침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서는 Loom을 녹음한 언어로 생성됩니다: 스페인어로 녹음하면 스페인어로 SOP 문서를 즉시 생성합니다.
지금까지 Atlassian Team ’24 Europe에서 공개된 주요 업데이트를 정리해보았는데요, 매년 Team 행사를 통해 새로운 제품과 기능을 발표하며 보여준 아틀라시안의 혁신의 속도가 한층 더 빨라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Rovo는 올해 처음 선보인 후 바로 GA까지 되었으니 말이죠.
아틀라시안의 새로운 기능, 제품에 대해 발빠르게 소식을 접하고 싶다면? 최신 IT 트렌드와 기술 정보를 모아 매월 보내드리는 열린기술레터를 구독하고 알찬 정보 받아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