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tlassian Partner of the Year 2021 Winner, 올해의 파트너 오픈소스컨설팅의 Soo Park입니다. 

지난 4월5일부터 7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Atlassian의 가장 큰 대고객 컨퍼런스인 “Team ‘22”가 개최되었습니다. (Top5 Highlights in Atlassian Team’22: 라스베가스에서 생긴일 바로 가기) Team 22의 Keynote에서는 아틀라시안의 CEO Scott Farquhar가 신제품인 Atlas와 Compass를 발표했는데요. 이 두 제품은 모두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신제품을 만드는 Atlassian의 Point A accelerator라는 프로그램으로부터 탄생했습니다. 오늘은 신제품인 Atlas에 대해서 알아보고, 오픈소스컨설팅이 직접 Atlas를 사용해본 후기를 공유해드리려 합니다.

새 친구 Atlas, 어떤 제품일까요?

Atlas는 조직이나 팀이 동일한 방향성과 생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와 ‘목표(Goal)’이라는 관점의 상위 뷰를 보여줄 수 있는 제품입니다. Jira, confluence, slack과 같은 여러 협업도구들을 사용하면서 정보의 파편화로 인해 확인하기 어려운 방향성과 목표관점에서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관련된 정보들에 접근할 수 있는 링크들을 한 곳에서 제공하고자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입니다. 작업을 진행하는 팀멤버들에도 도움이 되지만 특히 C-레벨 경영자나 임원급에서 보고자하는, 제대로 일이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조망하여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원문출처 : Introducing Atlas – your new teamwork directory – Work Life by Atlassian

Atlas는 “새로운 팀워크 디렉토리”입니다.

조직의 모든 사람들이 같은 방향으로 노를 젓게 할 수 있다면, 당신은 어떤 산업, 어떤 시장, 어떤 경쟁이든 언제든지 지배할 수 있습니다.

– 패트릭 렌시오니(Patrick Lencioni), 베스트셀러 작가, “팀의 5가지 역기능: 리더십 우화”의 저자

최근 Okta의 Businesses at Work 2022 보고서 에 따르면 조직에 배포된 평균 앱 수는 현재 89개로 2016년보다 24% 증가했습니다. 직원이 2,000명 이상인 회사는 평균 187개의 앱을 배포합니다. 업무에 대한 정보는 각 앱에 흩어져 있고 찾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팀이 잘못 정렬(Align)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더 작은 앱셋(App set)으로 통합하고 표준화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팀이 최고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앱 사용을 중단하도록 강요하면, 팀이 번창할 수 있는 자율성을 박탈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바로 Atlassian이 팀, 앱 및 작업 전반에 걸쳐 점을 연결하는 최초의 팀워크 디렉토리인 Atlas 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Atlas는 팀에 같은 어휘를 제공하여 공개적으로 투명하게 소통하고 작업 컨텍스트에 대한 공유된 이해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Atlas를 사용하면 아래 질문들에 답변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우리는 무엇 을 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 누가  작업 중 입니까 ?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고 왜 이걸 하고 있나요?”

방향성을 맞춘다는 것”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과 그 이유 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Atlas는 모든 프로젝트에 “홈페이지”를 제공하여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즉각적인 컨텍스트를 제공합니다.

모든 프로젝트에 고유한 홈페이지 제공

이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프로젝트에 수반되는 내용과 그 목표에 대해서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및 목표 홈페이지는 Loom, Google Docs, Figma 및 Confluence를 포함하여 널리 사용되는 작업 관리 도구의 문서 미리보기를 포함할 수 있는 Smart Link로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팀에 목적성 부여하기

당신의 일이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일을 수행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동기를 부여합니다. Atlas에서 볼 수 있는 모든 프로젝트는 목표에 연결할 수 있으므로, 작업을 결과에 연결하여 팀에 강한 목적성과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을 보여줌으로써 팀에 목적을 부여합니다.

실제로 작업이 진행되는 위치에 연결하세요.

Atlas는 작업에 대해 이야기하는 방법에 대한 공통적인 어휘로 팀을 얼라인하고, 해당 작업이 공유 결과에 연결되는 방식이 잘보일 수 있도록 가시성을 제공합니다. Smart Links는 Trello, Jira Software, Google Workplace 또는 Asana에 있든 상관없이 팀에 가장 적합한 기능을 표시합니다.

스마트 링크를 사용하여 작업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 연결

Smart Links를 사용하면 Confluence 페이지, Jira 이슈 또는 Trello 보드에 프로젝트 및 목표에 대한 실시간 미리보기 및 업데이트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목표 또는 Atlas의 #태그에 대한 링크를 붙여넣기만 하면 라이브 링크, 카드 또는 포함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팀과 조직을 Align하게 하고, 더 큰 결과가 가능하게 합니다.

Atlas는 팀, 앱, 작업을 한 데 모을 수 있는 새로운 팀워크 디렉토리입니다.

그래서 오픈소스컨설팅이 먼저 사용해봤습니다!

Atlas는 현재 오픈 베타버전으로 제공되어, 직접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아틀라시안의 2021 올해의 파트너사답게 오픈소스컨설팅이 발빠르게 Atlas를 사용해봤는데요. 고객의 니즈를 수용한 Point A 프로그램으로 시작된 솔루션답게 많은 장점들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1.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과 히스토리를 한 곳에서 확인 가능 : 목표와 작업이 얼라인될 수 있는 뷰를 제공하여, 작업을 진행하는 팀 멤버들이 진행 상황과 히스토리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2. 프로젝트에 관련된 정보와 링크를 한 곳에서 확인 가능 : 여기저기 파편화되어 있는 정보들과 링크가 한 데 모아져, 조직과 팀에서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목표와 얼라인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3. 조직의 최상위 레벨 (C-Level)에서 프로젝트/목표가 진행되는 상황을 조망하기 좋음 : 작업을 진행하는 팀멤버들에도 도움이 되지만, 특히 C-레벨 경영자나 임원급에서 보고자 하는 영역과 제대로 일이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파악해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비교적 단점과 보완이 필요한 점도 있었습니다. 목표 관리에서 하위 목표가 있을 때 매번 펼치기 버튼을 눌러야만 한다는 불편함이 있었고, 목표 트리 상태에서 바로 목표를 추가할 수 없다거나, 순서바꾸기가 불가능하다는 점도 다소 불편했습니다. 또 OKR과 같은 널리 알려진 목표 관리 방식이 아닌 Atlas 제품만의 개념을 사용하여 다소 익숙하지 않다는 점도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오픈소스컨설팅과 함께 Atlas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Atlas를 사용하면 팀을 정렬하고 프로젝트와 목표를 세워 더 큰 결과를 달성할 수 있으며, 팀과 각 사용자가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틀라시안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Partner of the Year 2021 Champion, 오픈소스컨설팅과 함께 하세요!

오픈소스컨설팅의 열정 마케터 Soo Park(박현수)입니다. 밝은 에너지, 긍정적 마인드로 IT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싶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