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tlassian TEAM ’25, 오픈소스컨설팅 부스 후기와 함께하는 현장 이야기
얼마 전 Atlassian의 가장 큰 연간 행사인 TEAM ’25가 개최되었죠!
올해 Atlassian의 Team ’25 행사는 4월 8일부터 10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에서 개최되었으며, 약 5,000명의 고객, 파트너, Atlassian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Atlassian은 협업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도구와 전략을 소개하며, 팀워크의 혁신을 강조했는데요.
올해에도 오픈소스컨설팅은 4년 연속 공식 스폰서로 참여하여 수많은 고객분들과 해외 파트너사들을 직접 만날 수 있었습니다. 😎

Atlassian이 제시한 또 다른 혁신과 신기능들, 그리고 다양한 해외 파트너사의 흥미로운 부스로 가득했던 그 현장 한가운데에 오픈소스컨설팅의 115번 부스도 함께했는데요! 생생한 현장 후기를 여러분께 소개하겠습니다.
🦑 오징어 게임으로 눈길을 끈 Flexible Studio
이번 행사에서 오픈소스컨설팅은 글로벌 Atlassian 유저들을 맞이하기 위해 ‘오징어 게임’ 콘셉트의 부스, Flexible Studio를 준비했습니다.
저희 부스가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던 건 단순히 재미 요소 때문만은 아니었는데요. 부스 콘셉트와 Flexible 앱의 핵심 기능을 연결 지은 점이 자연스럽게 앱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오픈소스컨설팅의 베스트셀링 앱인 Flexible User License는 불필요한 라이선스를 자동으로 비활성화하여 비용을 최적화하는 솔루션입니다.
‘불필요한 라이선스를 비활성화한다’는 앱의 핵심 기능이 오징어 게임의 상징적인 ‘제거한다’는 콘셉트와도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않나요?
무엇보다 오징어 게임은 전 세계인이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K-콘텐츠이기에, 이 콘셉트는 저희가 한국에서 온 마켓플레이스 앱 벤더사라는 점까지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부스 콘셉트만 보고도 저희가 한국에서 온 회사임을 단번에 알아보신 많은 방문객분들이 리드 스캔 기프트인 딱지를 받으러 다가오셨고, 그 흥미는 자연스럽게 앱으로도 이어졌답니다!
Flexible User License 외에도 이번 부스에서 핵심적으로 홍보했던 메인 앱, Flexible Space Navigation도 새롭게 개편될 Confluence UI 변경 사항과 관련해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UI 변경으로 혼란을 겪고 있던 많은 분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새롭게 변신하는 Atlassian! 2025 UI 개편 핵심 정리 📑 – 배포 일정, 개편 이후 맞춤 설정법까지
🔍 고객의 문제를 읽고, 들으며 해결책을 함께 고민할 수 있었던 기회
이거 정말 저희 회사에 필요한 앱이에요! 왜 우리가 이런 앱이 있는 걸 아직 모르고 있었을까요?
개인적으로 이번 행사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건 단순한 제품 소개가 아니라, 고객의 실제 고민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솔루션을 함께 탐색해본 경험이었습니다.

어떤 고객은 Confluence의 업데이트된 사이드바 UI에 대해 걱정하고 있었고,
Flexible Space Navigation을 통해 원하는 메뉴를 다시 직관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 큰 흥미를 보였습니다.
저는 PM이라 수많은 프로젝트 관련 페이지를 이동해야 하는데 사이드바에는 모든 스페이스가 드러나지 않으니까 찾기 어려워 지는 게 걱정이었어요. 이 앱을 사용하면 필요에 따라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겠네요! 아니, Confluence 메뉴가 이렇게 바뀔 걸 어떻게 미리 알고 있었어요?
(감탄이 섞인 질문을 실제로 해주셨습니다.✌️)
또 다른 고객은 브라질에서 가장 큰 배달 앱 서비스의 관계자라며 아래와 같이 말씀해주셨습니다.
6,000명 이상의 직원이 Jira, Confluence를 사용하고 있는데, 모두가 우리의 생각만큼 라이선스를 필요로 하는지 확실하지 않아요. 이에 따른 비용 이슈가 큰 것이 고민이었는데 Flexible User License 앱이 자동으로 관리해준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두 분과의 이야기는 단적인 예이고,
미국, 영국, 브라질, 일본, 폴란드 등 다양한 국가에서 온 많은 고객들이 유사한 고민을 공유해 주셨습니다.
저희는 고객의 협업 시스템과 환경을 고려하여 Flexible 앱이 어떤 도움을 드릴 수 있을지 최선을 다해 데모 시연을 통해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습니다.
🌍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십, 그리고 우리의 베스트 파트너 Adaptavist
이번 TEAM ’25를 통해 오픈소스컨설팅은 글로벌 Atlassian 파트너 에코시스템의 협업 가능성과 확장성을 다시금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현장을 찾은 많은 파트너사들이 저희 부스를 방문해 Flexible User License와 Flexible Space Navigation에 깊은 관심을 보였는데요!
많은 파트너사들과 “이런 솔루션을 우리 고객들에게도 함께 소개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나누며 공동 마케팅, 현지 도입 컨설팅 등 다양한 협업 아이디어를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저희의 Flexible 앱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꾸준히 주목받고 있으며, 현재도 여러 나라의 파트너사들과 실제 협업이 진행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지난 1년간 가장 끈끈한 파트너십을 이어온 팀이 있었는데요, 바로 Adaptavist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도 항상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함께 걸어준 Adaptavist 팀에게 저희는 이번 TEAM ’25 현장에서 Partner Award를 수여했습니다. 🏆 예고없이 전달한 베스트 파트너상에 Adaptavist 관계자분들은 모두 진심으로 기뻐하셨답니다!
이 상은 단지 지난 협력에 대한 감사의 의미만이 아니라, 앞으로도 함께 만들어갈 멋진 여정에 대한 진심 어린 응원을 담은 상이기도 한데요. 이번에 오픈소스컨설팅의 파트너 어워드를 수상한 Adaptavist 팀과도, 앞으로 맺게될 더 많은 파트너사들과의 관계도 서로 시너지를 일으키며 함께 더더욱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AI로 날개를 단 Atlassian의 비전, 그리고 우리가 나아갈 방향
Atlassian의 Team ’25 키노트에서는 협업의 미래를 위한 주요 혁신들이 소개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Rovo AI, Teamwork Collection, Strategy Collection이 핵심 주제로 다뤄졌습니다.
업무 자동화, 검색 강화, 전략 관리까지… 협업의 미래는 점점 더 ‘지능형’으로 변화하고 있죠.


- Rovo AI: Atlassian은 Rovo AI를 통해 조직 내 지식 검색과 커뮤니케이션을 혁신하고자 합니다. Rovo는 통합 검색, AI 챗봇, 자동화 에이전트 등을 제공하여 팀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 Teamwork Collection: Jira, Confluence, Loom, Rovo Agents를 통합한 이 컬렉션은 팀 간 협업을 강화하고, 정보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입니다.
- Strategy Collection: Focus, Talent, Jira Align으로 구성된 이 컬렉션은 조직의 전략적 목표와 실행을 연결하여 리더들이 효과적으로 팀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더 자세한 최신 업데이트 사항을 확인하세요!👉 [Team ’25] 팀워크부터 인재 관리까지, AI 날개를 단 Atlassian 최신 업데이트!
이러한 발표들은 Atlassian이 AI와 통합된 협업 도구를 통해 팀워크의 미래를 재정의하고자 하는 비전을 반영합니다. 저희 오픈소스컨설팅 역시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더 스마트하고 유연한 협업을 위한 앱”을 만들고 있다는 점을 부스를 찾은 분들과 공유할 수 있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TEAM ’25 행사를 통해서 ‘앞으로도 빠르게 변화하는 AI 시대 속에서, 오픈소스컨설팅은 Atlassian 솔루션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여 선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든든한 파트너사이자 마켓플레이스 앱 벤더사로서 함께하고 싶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 K-컬처, 잊지 못할 부스 경험을 선사한 swag와 Kahoot 이벤트!
앞에서 잠깐 언급했던 우리 부스의 최고 인기 아이템 딱지(Ttakji)!
지나가는 사람들과 조금만 눈이 마주쳐도 “네 맞아요, 바로 그 오징어 게임에 나온 딱지랍니다!”를 외쳤는데요. 사실 제가 외치기도 전에 이미 “Squid Game!!”을 외치며 다가온 고객분들이 훨씬 많았어요! (사실 이게 너무 자랑하고 싶었답니다🤗)
부스의 콘셉트를 더 잘 보여주고 싶었던 저는 오징어 게임의 상징, 초록색 트레이닝복을 입고 부스를 지켰는데요. 행사 마지막 날이 되었을 때 저는 현장에 참여한 수많은 사람들에게 ‘Squid Game Girl’로 불리고 있었어요🤭
Oh my god, So… do I die if I lose this game? 😅
“Relax! No one’s getting eliminated… at least not by me 😉”
에어팟4가 걸린 카훗 이벤트도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부스 운영 첫 날부터 홍보했던 카훗 이벤트 시간을 기억하고 있던 많은 분들이 이벤트를 시작하기 전부터 부스 앞에서 기다리기 시작했는데요. 오픈소스컨설팅과 Flexible 앱에 대한 질문들로 이루어진 카훗 질문들을 서로 맞히기 위해 경쟁하며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셨어요.

저희가 열심히 준비한 부스와 swag와 카훗 이벤트를 통해서, 예상보다 더 많은 고객분들을 만나고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단지 기술 이야기만 나눈 것이 아니라, 많은 분들과 문화적으로도 연결되는 시간이 된 것 같아 더욱 뿌듯했습니다.
🙌 게임은 끝났지만, 협업은 계속됩니다
TEAM ’25는 단순한 전시 이상의 경험이었습니다.
우리는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그들이 진짜 필요로 하는 기능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더 잘 전달할 수 있을지 다시금 고민할 수 있었죠!

지금까지 소개한 TEAM ’25 참여 후기 어떠셨나요? TEAM ’25에 참여하지 못해 부스에서 미처 저희를 만나지 못해 아쉬우신가요? 걱정 마세요. 온라인에서도 여러분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게임’은 계속됩니다.
👉 지금 바로 Flexible User License와 Flexible Space Navigation을 무료로 체험해보세요!
👐 끝난 줄 아셨죠? Recap TEAM ’25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소개해드린 TEAM ’25 와 TEAM에서 발표된 키노트 내용들로 어렴풋이 업데이트 내용을 파악하긴 했지만, 상세한 내용에 아직 목마른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현장에 직접 다녀온 공식 스폰서 오픈소스컨설팅과 폴라리스 오피스가 함께 TEAM ’25에서 발표된 새로운 업데이트 내용을 빠르게 요약하여 한국 고객 분들께도 소개드리는 자리를 마련했어요!

🗓️ 일시: 4월 30일(수) 오후 6:30 – 8:30
📍 장소: 열린기술공방, 서울 강남
💰 참가비: 무료, Atlassian 사용자라면 누구나 환영!
🤖 주요 내용
– AI 기반 Rovo
– 팀워크 향상을 위한 Strategy & Teamwork Collection 등 주요 신기능
📢 왜 참여해야 할까요?
✨ TEAM ’25에 4년 연속으로 직접 다녀온 공식 스폰서, 오픈소스컨설팅이 생생하게 전하는 현장 이야기
🤖 Atlassian에게 직접 묻고 답을 들을 수 있는 Q&A 시간
🗣️ 한국어로 듣는 핵심 업데이트 – Atlassian 플래티넘 파트너가 정리해드립니다
🤝 다른 유저들과의 네트워킹 기회도 놓치지 마세요! (간단한 다과도 함께 제공됩니다)
지금 바로 등록하고, 다 함께 협업의 미래를 이야기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