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픈소스컨설팅 마케터 박현수입니다.

오늘 저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노션(Notion)과 아틀라시안의 문서관리툴 컨플루언스(Confluence)를 비교해보려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 어떤 솔루션을 사용하면 좋을지 정리해볼게요!

IT회사에서 마케터로 근무하고 있는 저의 툴 사용 환경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자면, 회사에서는 사내 산출물들을 관리 용도로 컨플루언스, 소위 위키(wiki)를 사용하고 있고, 개인 작업이나 스케줄 확인 용도로 노션을 분리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마 다른 분들도 이미 사내에서 위키를 사용 중이시거나, 혹은 사내 산출물 관리 용도로 어플리케이션 도입을 고민 중 이실텐데요! 산출물 관리(문서 관리)프로그램을 고민 중이신 분들께서는 이 포스팅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툴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세요!

1. 데이터에 대한 통계적 분석이 필요하다면? 

Confluence (O) Notion (X) 

컨플루언스(Confluence)를 사용하면, 팀 내에서 산발적으로 공유되는 데이터에 대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반면, 노션(Notion) 은 데이터를 분석하기에 다소 어려운 형태로 데이터가 쌓이기 때문에, 많은 워크스페이스를 전사적으로 공유하기에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컨플루언스(위키)는 팀이 모든 작업을 추적하고 빠르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션은 비교적 캐주얼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하기 어려운 형태로 데이터가 쌓이고 외부 연계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간단한 아이디어와 가벼운 할 일 목록에 대한 메모가 필요하다면? 

사진 출처 : Notion.so

 Confluence (O) Notion (O) 

반면, 간단한 아이디어와 가벼운 할일 목록에 대한 메모를 작성할 때는 노션을 사용하면 좋겠죠? 무엇보다 과거의 Free Plan은 일부 제한이 있어 개인이 사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지만, 20년 3월부로 Free Plan을 Personal Plan으로 변경해주면서 개인 메모장 용도로 사용하기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하지만 팀 내 구성원들이 함께 사용하는 구조라면, 팀 동기화를 위한 공지 사항 및 블로그 기능이 제공되는 컨플루언스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3. 외부 시스템과의 원활한 연계가 필요하다면? 

사진 출처 : http://atlassian.com

Confluence (O) Notion (X) 

사내 개발 프로세스가 있는 분들은 도커(Docker)를 많이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컨플루언스를 사용하면, 내부 망이나 인프라에 맞는 옵션을 선택하고 연계할 수 있습니다. Jira Software를 사용하고 있는 개발 조직의 경우, 컨플루언스를 추가하면 지라 이슈에 대한 산출물을 보다 쉽게 관리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Atlassian Marketplace에서 Slack, Zoom, Draw.io와 같은 수천 개 앱과 통합을 통해 컨텐츠를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4. 사용 목적에 맞는 템플릿을 적용하고 싶다면? 

Confluence (O) Notion (O) 

빈 화면에서부터 사용 목적에 맞는 양식을 구축해내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죠. 제품 요구 사항부터 프로젝트에 딱 알맞는 템플릿을 찾는 것도 팀의 생산성을 끌어올리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상황에서 어떤 솔루션의 템플릿을 사용하면 좋을까요? 아틀라시안의 컨플루언스와 노션의 쓰임새가 다소 다르게 분류됩니다.

먼저 Atlassian(아틀라시안) 공식 홈페이지의 템플릿을 살펴보면, 크게 파트너, 비즈니스 전략, 디자인, 문서 및 보고서, 인사, 마케팅 영업, 제품 관리, 생산성, 프로젝트 계획 등으로 나뉘어집니다. 또 단연 Jira Software와의 연동을 생각하여, IT팀에 맞는 프로젝트 도구나 상태 보고서, 릴리즈 노트 등의 템플릿이 제공됩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템플릿인 미팅노트, 상태 보고서, 온보딩 가이드, 기획안 등의 템플릿도 눈에 띄네요!

또한 흥미로운 것은 Startup과 팀워크, Personal 템플릿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 회고나 브레인스토밍, 비즈니스 플랜 등 필요한 영역과 기능에 맞게 콘텐츠를 무한 확장할 수 있겠습니다.

아틀라시안 공식 컨플루언스 템플릿 바로가기 (Confluence Template)

Notion(노션)의 공식 템플릿을 살펴보면, 먼저 Startup을 위한 템플릿, 그리고 HR&People Ops, Students, nonprofits 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물론 Personal 용도에 강한 애플리케이션답게, Personal과 Work의 템플릿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한국노션유저그룹 등에 방문하면, 노션 공식 템플릿말고도 다양한 템플릿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노션 공식 템플릿 바로 가기 (Notion Template)

5. 기능 확장이 필요하다면? 

사진 출처 : Atlassian | Software Development and Collaboration Tools

Confluence (O) Notion (X) 

팀 내 목표가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산출물 관리툴을 관리하는 관리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팀 내 요구사항에 맞게 기능을 확장하는 관리자 제어 기능이 중요할 경우, 컨플루언스(Confluence/ 또는 위키라고 부릅니다.) 를 사용하는 것이 용이하죠. 실시간 편집이 필요한 경우, 댓글이나 뷰의 액세스에 대한 통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컨플루언스의 고급 관리자 기능을 통해 개인 정보에 대한 보호와 규정 준수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이 가진 기본 기능에서 고객이 원하는 요구 사항을 지원하지 못할 경우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기능을 확장하는 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노션 (Notion)은 지라 (Jira Software), 컨플루언스 (Confluence)의 플러그인과 같이 확장 개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팀에 꼭 맞는 솔루션이 필요하다면 아틀라시안의 컨플루언스를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희 오픈소스컨설팅의 아틀라시안팀은 우리 회사에 딱 맞는 협업시스템 설계부터 구축까지, Atlassian Total Service를 제공합니다. 오픈소스컨설팅 아틀라시안팀과 함께 협업툴 구축을 넘어서 조직의 비즈니스 가치 극대화를 위한 협업 시스템을 만들어 보세요! 컨플루언스와 노션 비교, 더 자세한 내용은 아틀라시안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atlassian.com/ko/software/confluence/comparison/confluence-vs-notion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오픈소스컨설팅으로 문의주세요!

오픈소스컨설팅의 열정 마케터 Soo Park(박현수)입니다. 밝은 에너지, 긍정적 마인드로 IT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싶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