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픈소스컨설팅입니다.

오픈소스컨설팅은 Atlassian User Group(AUG) 의 공식 스폰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많이들 오세요! 몸만 오시면 됩니다!   )


4월 22일 개최된 26번째 아틀라시안 유저 그룹 밋업 에 오픈소스컨설팅이 직접 다녀왔습니다!




이번  밋업에서는 지난 4월 9일-11일,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역대 최대 규모의 아틀라시안 유저 컨퍼런스인

"Atlassian Summit 2019" 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오픈소스컨설팅의 한진규 이사님과 AUG의 공동 리더인 디프로그웍스의 신철민 대표님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아틀라시안 서밋 2019 참석기 by 한진규 이사님"



Atlassian Summit?

3일 동안 진행되는 아틀라시안 서밋, 올해 행사에는 약 5,000여명이 참석하였다고 합니다.

본 행사가 시작하기 전에 스폰서와 파트너를 위한 전야제가 진행되고

매일 오전 클라우드와 데이터센터, 서버 등 제품별 업데이트 키노트 세션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스폰서들이 본인들의 제품을 홍보하는 Expo 부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오픈소스컨설팅에서도 한국 파트너사 중 최초로 본 행사의 스폰서로 참여하였는데요,

유용한 아틀라시안 애드온 제품과 한글을 활용한 기프트로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서밋 기간 동안 아틀라시안 직원들이 직접 개발에 참여하는 해커톤 문화인 'Ship it' 행사도 진행되는데

여기서 개발된 제품이 실제 아틀라시안 제품으로 출시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마지막날은 Bash라는 네트워킹 파티가 진행됩니다.


Modern Incident Management - Opsgenie

서밋이 개막한 첫 날, 아틀라시안의 주요 인사들의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그 중  CEO이자  Co-founder인 Scott Farquhar - Digital Transformation를 주제로 키노트를 하였는데요,

이 발표에서 Opsgenie(옵스지니) 에 대한 내용이 심도있게 다루어 졌다고 합니다.


인시던트나 장애를 잘 관리한다는 것은 내부, 외부 고객과 신뢰를 쌓는 과정으로,

인시던트가 발생했을 때 얼마나 빨리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를 잘 관리하고 운영하는데 아틀라시안 Opsgenie와 Statuspage 제품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Atlassian Cloud Usage

아틀라시안 제품 중 클라우드 버전을 사용하는 고객이 약 100,000개 기업이라고 합니다.

전체 아틀라시안 고객이 약 125,000개임을 감안하면,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고객의 비율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죠.

현재 아틀라시안 제품을 신규로 도입할 때 90%가 클라우드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클라우드 제품 자체의 기능이 우수하고, 차세대 프로젝트가 생기면서 지라 어드민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에 대한 고객들 선호가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 아틀라시안에서 새롭게 발표한 '클라우드 프리미엄' 서비스는

SLA 99.9% 의 가용성을 보장하고, 언리미티드 스토리지 제공, 프리미엄 서포트 24*7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아틀라시안 서밋 2019 참석기 by 신철민 대표님"



아틀라시안 유저 그룹 공동 리더인 신철민 대표님께서는 서밋의 커뮤니티 워크샵에 대한 리뷰를 해주셨습니다.

참고로 Atlassian User Group의 명칭이 Atlassian Community 로 명칭이 바뀐다고 합니다.

AUG Seminar/Meetup 의 명칭도 Atlassian Community Event 바뀔 예정이라고 합니다.


The Power of Habit

아틀라시안 커뮤니티 워크샵에서는 '습관의 힘'이라는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웰커밍 메시지가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책 '습관의 힘'은 습관을 어떠한 메커니즘으로 만드는지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는데요,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신호가 발생할 때 반복 행동을 하고 이에 대한 보상 행동을 주라고 합니다.

이를 3개월동안 반복하면 좋은 습관이 자연스럽게 생긴다고 합니다.


실제로 신 대표님께서는 이 메커니즘을 통해 매일 메모를 하는 습관을 길렀다고 합니다.

매일 아침 기상하면(신호) 의자에 앉아 메모장을 펼치고(반복 행동), 세줄만이라도 전날의 행동을 간단히 기록한다고 합니다.

현재 이 일기장이 5권이나 된다고 하네요. 메모만 봐도 그때를 바로 회상할 수 있고 기억력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좋은 습관을 길르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습관이 한 번 길러지면 이를 빼먹었을 때 인지 부조화 같은 현상이 일어날 정도로 체화된다고 합니다.


The Alignment Challenge - JiraAlign

아틀라시안이 최근 애자일 크래프트(AgileCraft)라는 회사를 인수하였는데요,

애자일 크래프트는 애자일 팀들을 비즈니스 전체로 연결해 관리자들이 프로젝트 진척 상황과 병목 지점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애자일 크래프트는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2018)에 <Enterprise Agile Planning Tools> 분야에서 Visionaries 그룹에 속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인수는 비즈니스 목적(매출)과 기술을 연결하려는 수요에 의해 발생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회사의 KPI와 Jira 이슈를 연결할 수 있냐는 고객들의 문의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아틀라시안은 60명 정도의 별도 팀을 구성하였으며 JiraAlign 이라는 이름으로 제품을 판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JiraAlign을 활용하면 회사 목표와 비용 목표 등을 Jira 이슈와 연결하여 확인하고 트래킹, 분석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신철민 대표님께서 아틀라시안 서밋해서 받아오신 기프트도 무료 나눔 해주셨어요! >_< )



아틀라시안 서밋은 단순히 신기술과 제품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 뿐만 아니라

팀과 협업 문화, 건강한 조직, 오픈마인드 등 긍정적인 메시지를 함께 나누는 건설적인 행사로 느껴졌습니다.


서밋의 주요 세션은 아래 사이트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atlassian.com/company/events/summit


다음 아틀라시안 커뮤니티 이벤트는 5월 15일 개최된다고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AUG Seoul MeetUp #27 2019/05/15(Wed) 19:30 ~ 21:00




감사합니다.




hjkim's profile image

hjkim

2019-04-23

Read more posts by this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