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틀라시안 플래티넘 파트너, 오픈소스컨설팅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틀라시안 제품군의 Jira, Jira Service Desk, Bitbucket의 Release Note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Jira Software 8.12.x 릴리즈 노트

| Improved user picker -  사용자 선택기 개선

사용자 식별에 도움이 되도록 단일 사용자 선택기를 개선했습니다. 이제 선택기에 사용자의 전체 이름과 아바타가 표시됩니다. 사용자 정의 필드로 생성 된 사용자 선택기는 보고자 와 담당자 같은 사용자 시스템 필드와 동일한 형태와 느낌을 갖습니다.


| More control over your Advanced Audit log - 고급 감사 로그에 대한 제어 능력 향상

[ Data Center ]

Jira Data Center 의 감사 로그는 점점 개선되고 있습니다.

Filter by category 카테고리별 필터링

감사 로그 이벤트가 카테고리로 구성됩니다. 이제 Jira Data Center 라이센스를 사용하면 하나 이상의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로그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안 및 인증 이벤트만을 선택하여 보는 등의 상황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Filter by summary 요약으로 필터링

요약별로 필터링하여 훨씬 더 구체적으로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그룹 생성 또는 프로젝트 생성과 같은 특정 이벤트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Change log file retention settings 로그 파일 보존 설정 변경

Jira Data Center에서는 로컬 홈 디렉토리에 있는 감사 로그 파일에 이벤트를 기록합니다. 이 파일은 타사 로깅 집계 도구와 통합할 때 추가 레코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저장된 로그 파일 수가 100개로 제한되었습니다. 이제 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로그 파일 수를 더 많거나 적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각 파일의 최대 크기는 100MB이므로 각 노드에서 충분한 디스크 공간을 확보했는지 확인후 사용하세요.


신규 이벤트

우선 순위 추적, 보안 관리 로그인(websudo), 문제 내보내기 및 OAuth 2.0 통합을 위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관리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이벤트를 추가했습니다.

| Support for MySQL 8.0 - MySQL 8.0 지원

MySQL 8.0이 지원 되도록 추가 되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Less app impact on Jira indexing - Jira 인덱싱에 미치는 애플리케이션 영향 감소

[ Data Center ]

인덱싱에 걸리는 시간이 이 기능으로 인해 변경될 수 있으므로 한번 확인해 보세요. Document-Based Replication(DBR) 기능은 앱이 인덱싱 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Jira 데이터 센터의 인덱스가 불일치하는 상황을 방지합니다. 이는 앱이 데이터를 인덱싱해야 하는 시간과 무관합니다. DBR 기능을 사용하면 Jira Data Center의 수평 확장성이 훨씬 향상됩니다. 따라서 클러스터에 노드가 많아질수록 검색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전체 처리량이 향상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Jira 데이터 센터의 Document-Based Replication 을 확인해보세요.

| Users created automatically with Just-in-time user provisioning - 프로비저닝을 통한 Just In Time 사용자 생성

[ Data Center ]

JIT 프로비저닝(Just-in-time User Provisioning)을 통해 사용자가 SAML SSO 또는 OpenID을 통해 Jira, Conluence 또는 Bitbucket과 같은 Atlassian Data Center 애플리케이션에 로그인할 때 자동으로 유저를 생성 및 업데이트합니다.

사용자가 원격 LDAP 또는 내부 디렉토리 중 하나에 없는 경우에는 JIT가 없으면 SSO를 사용하여 로그인하는 데 실패하게됩니다. JIT를 활성화하면 사용자가 제품에서 미리 수동으로 생성하지 않아도 즉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프로비저닝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는 사용자가 인증된 후 SSO 응답에서 제공되므로 선택한 identity provider (IdP)에서 구성해야 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Small improvements to make your day - 작은 개선점

  • 보드 내 상태의 순서

    이제 보드에 열에 표시된 상태의 순서는 보드 구성에 설정한 순서를 반영합니다. [개발을 위해 선택] 된 것이 항상 뒤에 있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다면 보드 > 구성 으로 이동하여 원하는 상태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 접근성: Subtle 버튼 배경

    Subtle 버튼(보통 호버에 표시되어있는)에 회색 배경을  추가하여, 더욱 눈에 잘 띄게 할 수 있는 접근성 옵션을 새로 추가했습니다. 다른 모든 옵션 설정과 마찬가지로 프로파일 > 접근성 으로 이동하여 볼 수 있습니다. 더알아보기


Jira Service Desk 4.12.x 릴리즈 노트

| Managing Opsgenie incidents in Jira Service Desk - Jira Service Desk에서 Opesgenie 관리

인시던트가 발생하면 중요한 것은 인시던트에 대응하는 방식입니다. 이제 Jira Service Desk를 Opsgenie와 통합하고 개별 프로젝트에 대한 인시던트 관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상담원이 진행중인 인시던트를보고 새로운 인시던트를 생성하여 Opsgenie 팀에 즉시 알리고 관련 요청에 인시던트를 연결하여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더 많은 컨텍스트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서비스 데스크에 새로운 화면을 제공합니다.

에이전트는 고객과 고객의 문제에 가장 가까운 연결고리로서, 무언이 문제인지를 가장 먼저 알아차립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문제를 식별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줄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에이전트와 고객 모두를 안심시킬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Using Confluence Cloud as your knowledge base

지식 기반 자료는 귀중한 자료이며 지라 서비스 데스크의 주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숙련된 사원이 작성한 지식 기반 문서와 방법을 통해 조직 내 신입사원은 일반적인 문제와 요청을 신속하게 처리 할 수 있도록 속도를 낼 수 있으며, 무엇보다 고객이 실제로 도움을 요청하지 않고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우리는 많은 사용자들이 Conluence Cloud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Jira 서비스 데스크에 Confluence Cloud를 적용하는 것을 결정했습니다. 이제 서비스 데스크와 Conluence Cloud를 통합하고 모든 지식과 리소스를 Confluence에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 OAuth 2.0 support for Microsoft - Microsoft용  OAuth 2.0 지원

지라 서비스 데스크 4.10에서는, Google과 Microsoft가 기본 인증을 비 활성화할 예정이기 때문에, 수신 메일에 대한 OAuth 2.0 지원을 도입했습니다. 지라 서비스 데스크의 경우, 이 지원의 첫 번째 주기에는 Google의 이메일만 포함 되었습니다. 자, Microsoft도 이 계획에에 적용 시키는 중에 있습니다. Microsoft를 이메일 공급자로 사용하는 경우 OAuth 2.0 통합을 만들고 고객이 Request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이메일 채널을 업데이트하세요.

| Service Desk support on mobile (Beta) - 모바일에서 Jira Service Desk 지원 (베타)

Bitbucket Server 7.6 릴리즈 노트

Bitbucket Server 그리고 Data Center 7.6은 장기 지원 릴리즈 입니다.

중요 보안 및 제품의 버그 수정 사항을 2년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잦은 릴리즈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도 아틀라시안의 지속적인 제품 개발환경에서 최대의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Long Term Support Release roundup

Bitbucket Server 및 Data Center 6.10이 최초의 Long Term Support 릴리즈로 지정된 지 8개월이 조금 지났습니다 . 이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센터를 위한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기능을 소개합니다.

보안, 규정 준수 및 거버넌스
  • 고급 감사 기능 을 통해 규정 준수, 보안 강화 및 워크플로우 개선에 필요한 가시성 및 보안과 관련된 디지털 레코드를 제공합니다.
  • 글로벌 권한 정책 을 통해 리포지토리를 삭제할 수 있는 사용자를 관리하여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가 repository의 특정 branch에 대한 모든 푸시를 추적할 수 있는 푸시 로그 가 추가되었습니다. (서버에서도 사용 가능).

  • 개인 액세스 토큰 의 만료 기능을 통해 짧은 생명 주기의 통합과 토큰 순환 요구 사항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서도 사용 가능).

고급 사용자 관리

향상된 개발자 경험

  • CI /CD를 통합 하여 코드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빌드 페이지와 빌드 탭 은 툴 전환 을 방지하도록 설계되어 이제 Bamboo, Jenkins 또는 다른 CI 서버 와 인스턴스를 통합하면 핵심 코드 바로 옆에 빌드 결과 와 추가 관련 정보가 표시됩니다.

  • 다음과 같은 개선 사항을 통해 코드 를 보다 원활하고 즐겁게 리뷰 할 수 있는 새로운 Pull request 경험

    • diffs 사이를 전환하는 동안 콘텐츠 로딩 속도 2배 향상

    • 어디서든 코멘트의 사용 가능으로 보다 나은 협업

    • 구문 diff 뷰에서 강조 표시

  • 코멘트를 먼저 작성할 필요 없이 task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오래된 코멘트를 표시하거나 다른 diff에 나타나는 코멘트를 표시하는 파일의 활동 스트림, 개요 탭에서와 동일한 방식으로 오래된 코멘트를 회신하거나 응답하는 방법과 같은, Pull request를 통해 코드가 변경된 이유를 확인할 수 있는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숨겨진 코멘트를 확인 해보세요.
  • Pull request 필터링 을 사용하면 검색을 세분화하여 pull request을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Pull request의 원본 branch 업데이트를 위해 새 웹 후크인 원본 Branch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 이름을 기준으로 branch를 검색 할 때 정확한 이름 우선순위 일치 합니다.

  • 더 알아보기

6.10 이후 약 150개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모든 변경 사항에 대한 내용은 Bitbucket Server 7.6 Long Term Support 릴리스 변경 로그를 확인해 보세요.

그러면 Bitbucket 7.6에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품질, 안정성, 성능을 위해 이미 설정한 허들을 높이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계획에 집중할 수 있도록 Bitbucket의 기존 기능을 철저하게 테스트하고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Long Term Support 릴리스나 표준 기능 릴리스를 선택하여 항상 최신의 버그가 수정된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여 Bitbucket 인스턴스가 최상의 상태인지 확인하십시오.



앞으로도 아틀라시안 제품군의 Release Note를 지속적으로 전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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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hyeonlee

20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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