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픈소스컨설팅의 아틀라시안팀입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을 포함해 전세계의 150,000개가 넘는 기업들이 Atlassian의 솔루션을 통해서 업무 효율성을 개선하고 보다 혁신적인 팀워크를 이루고 있다는 것은 모두 잘 알고 계실 것 같아요. 

Jira, Confluence와 같은 협업 및 애자일 도구와 개발에서 운영, 서비스까지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Jira Service Desk, OpsGenie, Bitbucket등 Atlassian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제품들만으로도 ‘팀’을 위한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지만,Atlassian Marketplace에 올라와 있는 다양한 Add-on(또는 Plugin) 제품들을 통해서 보다 확장된 기능을 구현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Atlassian 제품을 사용하고 있지만 좀 더 높은 수준의 커스터마이징과 부가적인 기능을 원하시는 분들, 또는 Atlassian 솔루션의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께서는 본 포스팅을 주목해주세요 (smile) 

Atlassian Marketplace 란?


Atlssian Marketplace는 IT부터 HR팀까지, 모든 팀이 사용할 수 있는 Add-on을 구매할 수 있는 일종의 “App Store” 입니다. Atlassian Marketplace에는 무려 4,000개가 넘는 Add-on이 있어요. 먼저, Atlassian Marketplace(https://marketplace.atlassian.com/) 페이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릴게요. 

메인 페이지의 오른쪽의 필터기능을 통해서 구성하려는 제품, 카테고리등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제품들만 추려서 탐색할 수 있고, Marketplace에서도 자체적으로 새롭게 출시된 제품과 추천 Add-on 제품, 인기 제품들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양한 조직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줄 강력한 도구들이 4000개가 넘게 있지만, 종류도 너무 많고 또 모든 내용이 영어로 기재되어 있어 정말 내가 원하는 Add-on을 찾기가 쉽지 않게 느껴지실 것 같아요.  그래서(lightbulb) 많은 고객분들이 이미 사용하고 계시는 검증된 Add-on들을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1. Project Management – WBS(Work Breakdown Structure) 

프로젝트 계획부터 포트폴리오 관리까지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업무별, 파트별, 기간별 작업 리소스를 분배하고 진행 스케줄을 관리하기 위해서 WBS를 작성하는 것은 이미 익숙하실텐데요. Jira 에서도 WBS 형식으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Gantt-Chart 기능을 활용하여 직접 작업을 작성하고 작업 진행률 및 마감일을 확인하여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Drag & Drop 형식으로 손쉬운 변경이 가능하고, Jira 이슈 연결을 생성하여 여러 이슈와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MS Project와도 연동이 가능해서 MS Project의 작업을 가져오거나 내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red star) 추천 Add-on

2. Jira Workflow Management

효율적인 워크플로우 관리와 업무 자동화

커스터마이징과 자동화. 이 2가지 키워드 만으로도 많은 사용자께서 높은 관심을 보이실 것 같아요. Atlassian Marketplace의 워크플로우 관련 Add-on을 통해서 Jira의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드, 템플릿, 이슈의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커스터마이징해서 효율성을 높여보세요. 서로 다른 워크플로우간의 연결도 가능하며, 필드 값 복사, 이슈 업데이트, 이슈 연결 등 다양한 Post Function을 제공합니다. 

이슈를 복제하기 전에 원하는 필드의 값을 수정하고, 프로젝트와 이슈 유형을 복제하면서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서, 시간을 절약하고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red star) 추천 Add-on

3. User Management 

Jira Admin을 위한  효율적인 사용자 관리 방안

회사내의 특정 조직이나 팀뿐만 아니라 여러 협력사와의 협업, 대규모 조직의 전사적 사용 목적으로 사용자수가 증가하게 될 수록, 많게는 10,000명에 가까운 사용자를 관리하는 것이 Admin에게는 매우 큰 숙제로 느껴지실 것 같아요. 

1,000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한 조직이라면 Add-on을 통해서 사용자 증감에 대해 스케줄러 설정을 통해 알림을 받아보세요. 또한 활성 사용자를 식별하여 라이선스를 할당하고 오랫동안 활동이 없는 사용자는 삭제해주는 기능으로 쉽고 간단하게 라이선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수가 유동적이고 급격하게 증가하게 될 경우 사용자 수를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Add-on을 활용하시면, 유저 라이선스의 약 20% 내외정도는 추가 구매를 하지 않아도 사용자 수를 감당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용자수가 계속해서 증가할 경우, User Tier를 올리는 것을 고려해야 겠지만요. ^^) 

사용자 프로필도 좀 더 구체적이고 다채롭게 구성하여 원하는 동료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협업이 가능해집니다. 

(red star) 추천 Add-on

4. Theme & Style 

“우리 조직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 구현” 

Jira 뿐만 아니라 Atlassian 제품에서 우리 조직의 브랜드를 표현하고 최적화된 환경을 조성하고 싶다면, Atlassian Marketplace의 Add-on을 활용해보세요. 

팀의 성격과 사용 목적에 따른 맞춤형 레이아웃과 스타일, 테마를 지정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쉽고 친숙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검색 기능과 드롭 다운 형식의 메뉴 탐색을 통해서 유용한 리소스를 바로 찾을 수 있는 편리한 사이트 환경을 조성하세요. 뿐만 아니라 스크린샷, 복잡한 표등을 삽입하고 내장된 템플릿이나 스타일을 통해 보다 풍부한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으며,프로젝트와 이슈 유형에 따라 템플릿을 만들어 생산성을 향상시키도록 도와줍니다. 

(red star) 추천 Add-on

5. Integration

“다양한 외부 시스템/툴과의 원활한 통합” 

Atlassian Marketplace에는 여러 외부 툴과의 원활한 연동과 통합을 도와주는 Add-on들이 많이 있어요.

우리 조직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기존 시스템과 연동해서 보다 풍부하게 활용하고 한 곳에서 리소스를 편리하게 관리하세요. 

(red star) 추천 Add-on


이 밖에도 Atlassian Marketplace에는 정말 다양하고 유용한 Add-on 들이 많이 있습니다! 

Add-on을 통해서 더욱 다양하게 Atlassian 제품을 활용하기 위한 제품구성이나 금액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해주세요. (smile)

E-mail: atlassian@osci.kr / Tel: 02-516-0711

다음 포스팅에서는 Confluence 와 관련하여 매우 유용한 Add-on 들을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오픈소스컨설팅의 마스코트, 열린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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